공황장애 치료는 어떻게?
#공황장애
공황장애라는 질환은 심한 불안 발작과 함께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런 공황장애증상이 일상 속에서 보이게 되면서 힘들어하시고 일상을 제대로 보내기 힘들어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런 공황장애 발작이 처음 시작될 때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면 간단한 약물 치료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황장애증상이 보이게 된다면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공황장애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있으며 이는 치료 효과가 좋고 안전한 약물입니다.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본 연구를 통해 연구자가 확인한 그림책을 예술치료에 활용하기 위하여 고 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의 활용을 위해서 치료사가 다양한 그림책의 여러 부분들을 세 밀하게 해석하고 분석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림책을 예술치료의 매 체로써 활용하여 그림책의 가치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그림책을 접하고 이해하여 내담자에게 적절한 그림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회 기에 특정한 그림책을 한정하여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상태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도록 범위를 다양하게 열어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둘째, 그림책은 혼자 읽는 것보다 치료사나 다른 사람이 공황장애 읽어주는 것이 더 욱 효과적이다. 내담자가 혼자 책을 읽게 되면 어느 부분에서 특이 반응을 보 이고 자극 받는지를 감지하기가 어렵다. 읽어 주는 책을 바라보고 있을 때 자 신도 모르게 특정 텍스트에서 반응을 하게 된다. 내담자의 표정 변화, 집중도 추이, 신체적 반응 등을 확인하여 내담자가 어떤 관계에서 민감도가 큰 상태 인지를 확인하여 치료로 확장하는 것이 용이하다. 내담자가 청각적인 감각을 추가하여 그림책을 듣고, 보게 됨으로써 감각적인 자극을 확대하여 그림책의 치료적 요소가 확충될 수 있기 때문이다.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자아와의 관계, 모자관계, 부자관계, 형제-자매 관 계, 친구관계, 반려동물과의 관계로 나누어 분류하고 총 23권의 그림책을 선 정하여 해석을 하였다. 한정된 그림책을 해석하였기에 다양한 방식의 텍스트 요소들을 모두 제시할 수 없었다.
또한 스테디셀러, 어린이 도서연구회 추천도서, 수상작품, 한우리 독서회, 성원아이북랜드 대여 도서 목록 등을 참고하여 선정 하였으나, 공황장애 그 안에서 다시 선정과정을 거침에 있어 연구자의 가치관, 기호가 반영된 선정이 되었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이에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질적연구로 진행하였으며 연구대상자들의 사전사후 검사에 의한 변화에 의한 결과론적인 검증을 다루지 않았다. 본 연구는 과정을 보여 주는 것에 중점을 두었고, 예술치료 활동 과정에서 수치화, 계량화된 변화를 보여주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추후 질적연구와 양적연구를 병행 하여 연구를 하면 그림책을 활용한 예술치료 과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치료사들이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그림자극 기법을 응용하여 그림책 을 자극그림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흥미로운 연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림 책의 그림은 다양한 기법과 요소들로 이루어졌다. 그림책의 그림에 대한 내담 자들의 반응을 관찰하는 것은 내담자들의 심리적 투사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림책 그림의 예술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으며 공황장애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 다. 이에 그림책의 그림 활용에 대한 연구가 확장되면 예술치료에 유용할 것 이라 생각한다. 셋째, 현재 그림책을 매체로 활용한 연구가 독서치료에 한정되어 있다. 그림 책이 문학치료의 분야에 한정되지 않고 미술치료, 연극치료 등의 예술치료 활 용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본 연구가 힘을 보태는 과정이길 바란다. 다양한 사례가 연구되어 그림책을 활용한 예술치료가 활성화되고, 많은 사람들이 관계 속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해가는 데에 그림책이 활용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를 통해 그림책은 독립적으로 예술성을 갖고 있는 문학 작품의 하나 로 예술치료에 활용 범위가 넓다는 점을 알리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 서는 관계성을 중심으로 세분화한 소수의 그림책만을 해석하였기에 다수의 그 림책의 해석을 다루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을 안고 있다. 또한 그림책의 선택과 해석에서 치료자의 주관적 관점이 개입될 여지가 크므로 선정된 일부의 그림 책 이외의 다양한 그림책에 대한 해석과 탐구가 선행된 후 예술치료에 활용한 다면 더욱 효과적인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할 공황장애 수 있다는 점을 전제한다. 이러한 점이 그림책이 갖는 개방성이기도 하다. 그림책은 다양한 관계와 여 러 가지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갖가지 요소가 내담자에게 자극이 될 수 있는 존재라는 점이다. 본 연구자가 평소 접했던 그림책들에서도 새로운 치료 적 요들을 찾을 수 있었으며 그림으로 전달하는 메시지에 다른 관점으로 집중 할 수 있었다. 그림책을 실제로 예술치료에서 활용한 결과, 내담자에 따라 동 일시와 카타르시스가 일어나는 부분이 다르고, 실제로 치료 현장에서 활용하 였을 때 내담자의 상황에 따라 그림책의 같은 부분이 다르게 반응할 수 있다.
또한, 치료사가 예상치 못한 특정 부분에 내담자가 반응을 보일 수 있다. 하나 의 그림책이 여러 가지 방향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자가 성인이 되어 자녀를 양육하면서 그림책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 었다. 육아의 한 형태로 그림책을 활용하면서 본 연구자에게 그림책은 무척 매력적인 대상이었다. 아이들을 위한 공황장애 매체로만 생각했던 그림책이 읽어주는 어머니로서의 본 연구자의 성장을 돕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그림책의 가 치를 연구해보려 하였다. 본 연구자의 세계관에서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인간관계, 그림책, 예술치료 세 가지가 융합되었을 때의 시너지 효과를 확인하고 싶었다. 본 연구에 많은 내용을 담아내고 싶어 너무 방대한 내용을 다루게 되 었다. 그러다 보니, 시간적, 물리적, 현실적인 제약이 심도 있는 일반화와 개 별화를 이루어내지 못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를 선행연구 토대로 삼아, 작가별 그림책의 해석, 그림책의 두뇌 생리학적 관점에서의 효능에 대한 심화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그림책의 개별적 특성에 따라 범주화하고 특정 예술치료 활동에 활용한 경우 를 연구해 볼 것을 제안한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