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어네거리 한의원에서 통증을 개선해요
#범어네거리 한의원
일상생활 속에서 여러 통증들이 보이게 되면서 힘들어하시게 되는 분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통증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어떤 통증들이 일상 속에서 보일 수 있을까요? 보일 수 있는 통증으로는 어깨 통증, 허리 통증, 팔꿈치 통증, 무릎 통증, 일자목 증후군 등의 통증들이 있습니다. 일자목 증후군의 경우에는 오랜 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고개를 오래 숙이고 있는 모습으로 인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일상 속에서 이런 통증들이 보인다면 범어네거리 한의원에서 통증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그림책을 보고 나니 어떤 생각이 드는지 묻자 자신의 걱 정들도 사실은 별것 아닌데 너무 아등바등 없애려고만 하고 있는 건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주인공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 해보라고 하자 “금방 사라질 거야. 너무 슬퍼하지 말고 조금만 기다려. 힘내!”라고 말하였다.
그 러면서 대상자B는 바로 말을 이었다. “어쩌면 이건 제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 인 것 같아요.” 검정도화지에 폼 클레이를 이용하여 걱정 가득한 자신의 모습과 걱정이 사 라진 후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대상자B는 아이클레이를 보 자 “어! 저 손에 묻히는 거 싫어하는데~” 말을 하였지만 잠시 머뭇거리더니 바로 작업을 하였다. 걱정이 사라진 후의 모습을 형광색 분홍 꽃으로 표현하 고는 웃음을 지었다. 다음 [그림 91],[그림 92]은 대상자B가 인상 깊다고 말 한 그림책 이미지와 작품이다.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걱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소모적으로 하고 있는 걱정들을 정리하고 실질적인 걱정의 해결 방안을 찾아보도록 할 수 있었 다. 자아와의 관계뿐만 범어네거리 한의원 아니라 갈등을 심하게 겪고 있는 원 가족과의 관계도 나타났다. 대상자B는 연구자가 들려주는 그림책의 흐름에 따라가다가 방어할 틈 없이 자신의 힘든 부분에서 반응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이것이 그림책이 매체로써 사용되었을 경우, 몰입을 형성하여 탐색과 표출을 통해 통찰의 길을 연다는 점을 관찰하게 된 경우이다.7회기 때는 김선현 저의 ‘그림의 힘’에 나오는 명화를 보면서 그림에서 느낀 점들을 얘기하는 과정을 통해 이완 작업을 하였다.
8회기 때는 종이에 그림 그리는 것에서 벗어나 천에 그림 그리기를 해보았 다. 보자기에 담고 싶은 것, 소중한 것들을 이야기하며 패브릭 펜으로 그리도 록 하였으나 대상자B의 그림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9회기 때는 그림책 ‘구룬파 유치원’을 활용하였다. 연구자는 바쁘게 치료실 에 들어온 대상자B에게 음악을 틀어주며 마음을 범어네거리 한의원 가라앉히도록 하였다. 대상자 B에게 그림책을 읽어준 후 소감을 묻자, 자신의 이야기 같다고 하였다. 대상 자B는 “저도 많은 어려운 일을 거쳤고 사실 사람들과 잘 안 만나요. 이혼한 것도 사회에서 만난 사람들에게는 얘기하지 않았어요. 친구들에게도 알리기 싫어서 말 안 했어요. 아주 친한 친구 한 명한테만 속 얘기하는 거 말고는 자 존심 상해서 거의 얘기 안 해요. 책에 나온 구룬파가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 고 따돌림 받고, 실패하는 모습이 제 예전 모습 같네요. 그래도 결국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아 행복한 모습을 보니 저한테도 그런 날이 꼭 올 거라는 희망이 생겨요.
이 책은 저한테 그렇게 말해 주고 있는 거 같아요.”라고 하였다. 이렇 게 그림책에 대한 소감을 길게 얘기하면서 대상자B는 자신의 자존심을 지키 고 빚도 갚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것처럼 보였다. 얘기를 하고는 한숨을 쉬는 대상자B에게 음악을 다시 들려주며 눈을 감고 3분 남짓의 음악(Madame butterfly-humming chorus)을 들은 후 연구자는 동그란 모양의 화지와 사인 펜, 색연필을 제시하였다. 대상자B가 음악을 듣는 동안 범어네거리 한의원 떠오른 이미지를 그림 을 그리도록 하였다. 대상자B는 파란색 사인펜으로 사각형을 그린 후 주황색 사인펜으로 동그라미 4개를 그리고 그 안에 점을 찍었다. 사람 네 명을 차례 로 그리기 시작하였다. 그림이 완성된 후 연구자가 그림에 대한 설명을 요청 하자, 대상자B는 눈을 감고 있는 동안 자신이 아이들과 야외에 놀러 나가서노는 모습이 떠올랐다고 하였다. 자신의 모습은 간식도 먹고 아이들은 물놀이 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자신의 모습이 무척 여유롭고 기분 좋은 모습이었다고 하였다. 다음은 대상자B의 그림이다. 10회기 때 그림책은 ‘용기를 내, 넌 할 수 있어!’를 활용하였다. 연구자가 B 에게 그림책을 읽어주자, 대상자B는 자신에게 해주는 이야기 같다며 표정이 어두워졌다. 이혼한 것이 자신의 탓인 거 같고 이혼하고 사업 실패로 돈도 없 어서 수도세를 못 낸 시절의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이 조금 참았더라면 자녀들 한테도 이런 고통을 주지 않았을 거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고 했다.
모자 원에 들어와 많이 의지하며 살고 있지만 사회에서는 이혼한 사실도 숨기며 살 고 있다는 얘기를 하였다. 아이들과 함께 하고 싶은 시간들이 많지만 모자원 에 있는 동안 돈을 벌어야 모자원에서 나갔을 때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으 니까 아이들이 힘들어 하는 걸 알고 있으면서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였다. 연구자가 그림책 속에 등장하는 여러 캐릭터 중 자신과 자녀들과 닮 은 캐릭터를 찾아보게 하자, 두려움이 많은 펭귄은 막내아이 같고, 슬프게 앉 아 있는 코끼리는 둘째 아이 같다고 했다. 불안이 많은 범어네거리 한의원 아이인데 함께 해주지 못해서 마음이 아프다는 얘기를 하며 대상자B의 눈이 빨갛게 되었다. 연구자 가 “일부러 누르려고 하지 않으셔도 돼요. 엄마로서 대상자B님이 용기를 내셔 야 해요”하였다. 그러자 대상자B가 눈물을 흘렸다. 이 회기에서는 그림책 속에는 다채로운 이야기가 많으며 특히 우화를 통해 특정한 개성들이 은유적인 모습으로 나타난 경우에는 간접적으로 관계들의 여 러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을 보게 되었다. 대상자B는 연구자 앞에서도 울음을 보이는 것을 어려워하였고 항상 씩씩한 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고 했 다. 초기에는 그림책들이 주는 메시지를 외면하거나 상대를 의식하는 답을 하 였으나 3회기부터 그림책의 메시지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이 그림 책은 제목만 들어도 힘이 난다고 했다.
치유라고 하는 것이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고 어루만 지는 과정이라고 볼 때 긍정적인 측면, 강점, 자원, 미덕, 긍정적 가치에 초점 을 둠으로써 개인이 역경이나 부정적인 경험에 좌절하지 않고 그 속에서도 자 신의 성장 동기, 강점, 자원을 발견할 수 있는 용기를 통해 자신이 어느 방향 으로 변화하고 싶은가를 발견하고 적극 추진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또한, 책 을 읽으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등장인물에 동화되고 그들의 삶의 여정을 따라가고 그들이 나누는 대화에 감정이입하고 자신의 무의식 속에 내재되었던 억압과 범어네거리 한의원 상처를 기억해내는 것이 문학 작품을 활용한 치유적 힘이라고 하였다. 이 회기는 이러한 점을 그림책의 글과 전체적인 서사가 함께 연구대상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보여준 사례이다. 다음 [그림 93], [그림 94]은 그림책 표지와 대상자B의 그림이다.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참조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