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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장애라는 질환은?

곰딴지07 2021. 5. 2. 09:00

 

 

 

 

 

 

 

 

 

 

 

 

 

 

 

 

 

 

 

 

 

 

 

 

 

 

 

 

 

 

 

 

 

 

 

 

 

 

#틱장애

아이들은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고는 하는데요. 이런 아이의 반복 행동이 혹시 틱장애는 아닐까 걱정을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틱장애는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 비율동적, 상동적인 움직임이나 소리를 내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런 틱장애증상이 보이게 되면서 눈 빠르게 깜빡이기, 욕설하기, 발 구르기, 어깨 으쓱이기 등의 증상이 보일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증상들이 보일 수 있는 틱장애증상은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는 일과성틱장애가 있습니다. 또한, 1년 이상 틱 증상이 보이게 되는 만성틱장애도 있으며 이는 1%의 아동들에게서 보이는 질환입니다.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질적연구는 다양한 출처에서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다. 질적연구에서 자료수집 현장은 있는 그대로의 세계이다. 계획했던 대로 혹 은 예상했던 사건이나 상황이 선형적으로 발생하지 않고 참여자들의 반응 또 한 상황과 맥락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연구자의 순 발력과 융통성은 질적연구를 이끌어 나가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요건으로 작용 한다. 이와 같이 질적연구는 개방적이고 유연한 설계를 사용하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연구자 자신이 가장 중요한 연구의 도구라는 사실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해석학(Hermeneutik)이라는 말은 그리스 신화 ‘Hermes’에서 유래한다. 해 석학은 텍스트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다루는 학문으로 간주된다. 텍스트가 문 자와 구술의 구분이 없는 것이라 본다면, 텍스트의 해석은 우리가 늘 경험하 는 일상사에서 메시지를 읽어나가면서 해석하는 모습과 다름없을 것이다. 그 런 의미에서 인간의 삶은 해석학과 같다고도 할 수 있다. 우리가 마주치게 되 는 모든 삶 속의 현상들이 개인의 시각과 해석에 따라 각각 다른 의미를 지니 게 되기 때문이다. 해석학적 접근은 질적연구의 유형 중 하나이다. 해석학이 질적연구의 방법 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사회학에 기초한다. 독일 사회학자는 인간의 행위를 인과론적으로 설명되기 보다는 틱장애 이해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인간의 추구하는 가치나 신념이 어떻게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지를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해석학적 접근에서 연구자가 해야 할 일은 개인이 특정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그것이 어떤 행위로 나타나는지를 그들의 관점 에서 다시 해석하여 기술하여 가는 것이다. 인간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보는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인간의 주관적인 경험을 과학적이지 못하다는 견해 로 천시하는 경향에 반박하며, 경험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 삶의 본질적 모습 과 가치를 하락시켜 인간의 주체로서의 자리를 빼앗은 것으로 보았다. 주장에 따라 삶을 전체성, 총체성이라는 이름으로 얽혀있는 경험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 체험의 본질을 반성적으로 포착함으로써 현상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들여다보는 것은 삶을 이해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사회과학자도 현대사회의 특징을 가변성유동성이라고 주장하며 나는 세계를 유동하는(liquid) 세계라고 부른다. 틱장애 현대 사회의 현상을 정해진 틀과 경직된 시각이 아닌 유연한(flexible)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한 다고 강조한 바 있다. 끊임없는 변화와 유동적인 반응을 보이는 예술치료와 같은 분야에서 이와 같은 주장에 따른 유연한 맥락적 접근이 보다 많은 현상 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해석할 수 있게 해준다. 해석학은 인간의 행위, 특히 개인이 텍스트에 대한 이해에 대한 관심을 다 루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해석학은 텍스트를 해석하는 방법적 원리 탐구라 는 기존의 한계에서 벗어나 해석의 주체인 인간의 이해 과정과 작용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다. 다시 말해, 해석학은 삶을 이해하고 자아를 알아가는 노력이다. 텍스트에 들 어있는 상징적이고 비유적인 표현에는 인간이 끊임없이 고민하고 탐구하여 다 양한 상상으로 확장을 일으켜 통찰의 가능성을 찾게 하는 의미가 숨겨져 있 다. 궁극적으로 우리가 표현하거나 쓰는 이야기는 해석의 대상이 되는 하나의 텍스트이며 개인이 서사 행위를 통해 진정한 삶의 틱장애 의미를 찾아가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학적 해석학적 연구에서는 현상학적 글쓰기의 역할이 중요하다. 현상학적 글쓰기에 대해 드러난 현상 자체의 의미를 기술 속에 담아내는 것이며, 현상학적 글쓰기는 체험의 세계 내에서 어떤 현상이 갖는 풍부한 의본 미들을 기술해 내려고 시도한다. 그렇게 본다면 글쓰기는 현상학적 탐구의 과정이자 동시에 산물이 된다. 현상학적 글쓰기는 우리로 하 여금 이전에 보지 못했던 것을 보게 하며, 그 현상을 새롭고 신선한 시각으로 바라보도록 유도한다.”고 하였다.

 

 

 

텍스트의 의미를 기왕에 고정된 의미로 받아들이지 않고 이해하고 해석하는 당사자와 텍스트 사이의 대화를 통해 채워져야 하는 일종 의 빈 공간으로 보았다. 표현은 텍스트를 해석하는 주체가 얼마 나 중요한 위치에 있는가하는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존재론적 해석학을 지지했다. 그에 따르면 존재론적 해석학은 주체를 근원적인 수준에서 파악함으로써 주체의 의미를 올바로 볼 수 있는 계 기를 마련해 준다고 주장하였다. 존재론적 해석학은 텍스트를 이해하고 해석 하는 당사자의 틱장애 존재물음과 관련지어 해석의 자율성을 추구하였다는 점에서 방 법론적 해석학의 한계를 극복하려 하였다. 텍스트의 의미 자체만을 이해하는 주체가 아닌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에서의 마음의 형성과 표현을 염두에 둔 주 체이다.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주체가 자신의 앎과 삶 을 뒤돌아보고 반성하는 태도를 가질 때 비로소 진정한 의미에서의 심성의 도약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이 존재론적 해석학에서 의미하는 텍스 트를 제시하는 것으로 본다.

 

 

 

그림책을 보고 활용하는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는 당사자로서 해석의 주체가 되는 것으로 그림책이 제시하는 텍스트의 해석을 통해 총체적인 삶에 대한 통찰을 찾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 이렇게 해석 된 그림책이 실제 예술치료 과정에서 어떠한 언어와 행동으로 이해되고 경험 되는지에 대한 해석은 해석학적 현상학의 방법으로 바라보고 제시하도록 하였다.본 연구에서는 예술치료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의 체험과 해석에 관심을 기 울인다. 특히, 관계 개선이 필요한 내담자들이 그림책을 매체로 활용한 예술치 료에서 틱장애 마음을 열고, 반응하고, 생각과 행동으로 옮겨 가는 과정을 관찰하고 탐색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본 연구는 현상들의 객관화와 수치화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예술치료 과정의 경험 자체에 의미를 중요시 하고 개인의 다양하고 주관적인 경험을 이 끌어내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양적 접근보다는 주관적인 질적 접근방법을 사용 하고 있다. 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