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자가진단하는 방법
#adhd 자가진단
아이에게서 보일 수 있는 질환 중에는 ADHD라는 질환이 있는데요. ADHD는 많게는 아이들 중 약 10%에서 보이는 질환입니다. 이렇게 흔하게 보일 수 있는 질환이지만 이런 ADHD가 어떤 질환인지 모르시는 부모님들도 계시는데요. ADHD는 다른 말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라고도 부르며 이는 초등학교 입학 전, 후에 두드러지게 관찰이 됩니다. 유아기 ADHD는 가만히 있지 못하고 떼를 많이 쓰며, 소아 청소년기 ADHD는 산만하고, 감정 조절을 못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러한 adhd 자가진단으로는 다른 사람이 말할 때 경청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수다스럽거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것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유아기는 발달의 가소성이 높은 시기로써, 이 시기에 적절한 발달 과정을 거쳐서 성장한 유아들은 학령기에서 성인기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을 할 때 발달 특징을 충분히 이해하고, 단계별 로 진행되는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유아가 균형적이며 전인적인 발달을 하게 하는 것이 증요하다. 반면, 유아를 교육할 때는 신뢰를 형성하고 유웅한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즐거움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음악은 즐거운 교육 환경을 제공 하고 참여하도록 유도하며 음악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한 음악 활동은 유아 의 각 영역별 발달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음악치료에서 는 이러한 음악의 효을적인 사용을 통해서 대상자의 연령별 수준에 맞는 음 악 활동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계획하여 대상자로 하여금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에 해당하는 3-6세 유아를 대상으로, 단계에 따른 음악치료 교육적 접근의 적합성을 입증하고, 유아 교육과 음악치료 현장에서 의 효과적인 음악 활동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크게 문헌 조사와 내용 타당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문헌 조사는 유아의 영역별 발달 특징과 음악적 접근을 모색한 션행 연구를 파악하는 단계에서 활용 되 었으며, 이를 실제 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용하여 적합한 음악치료 교육 활동 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의 검토를 받는 방법을 사웅하였다. adhd 자가진단 유아는 운 동,인지, 언어, 사회성과 정서 영역에서 각각 발달의 특징을 보이며, 이의 발 달을 위한 음악적 접근 방법이 선행 연구에서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와 이론을 토대로 유아의 영역별 발탈 단계를 구분하고, 각 발달 단계에 따른 세부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 달성과 발달 촉진을 위한 음 악치료 교육 및 음악적 접근 방법을 적웅한 음악치료 교육 활동을 연구, 개 발하였다. 개발된 활동들은 관련 영역의 전문가 5명으로부터 타당도를 검토 받았 으며, 검토 분석 결과, 유아의 영역별 발달 단계와 각 단계별 목표를 달성하 하기 위한 음악 활동의 구성이 적합하고, 현장에서 활용하기에 유용성과 효 을 성이 있으며, 유아의 영역별 발달 촉진에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것으 로 드러났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각 전문가들의 의견을 adhd 자가진단수렴하여 음악치 료 교육 활동을 수정, 보완하여 제시하였다. 이는 유아를 교육하는 현장에서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음악치료를 하는 현장에서는 치료사들이 장애아를 치료하는 데 단계별 수준에 적합하게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초기 환경이 인간의 지적, 정의적 그리고 사회적 기초를 형성한다는 사실 에 비추어 볼 때, 유아교육은 개인적,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특히, 유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은 초 ∙중등교육 단계에서 학업의 성취와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유아기는 신체적, 정서적, 지적 영역의 발달이 급진적으로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체계적이고, 균형적인 발달을 할 수 있는 좋은 교육 환경과 감각적인 자극 및 문화적인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더욱이 21세기는 우리나라 유아 교육에 있어서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유아 교육제도가 발전되어야 하는 시기이다. 이와 관련하여 (1998)의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으며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하고, 과제 지향적이며 어휘 및 언어의 발달이 앞선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1994)의 연구에서도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받은 유아는 학습 준비도나 사회성, 그리고 학력면에 있어서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유아에게 보다 좋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유아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효과적인 유아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adhd 자가진단 할 필요가 있다. 유아의 발달을 위한 음악적 접근과 관련하여(1993)의 이론에 의하면, 유아가 발달 단계별 로 구성된 음악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운동기능, 언어, 인지, 사회 그리고 정서 영역의 전반적인 발달을 이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979)는 음악적 경험을 통한 유아 교육은 유아의 창의력을 길러주고 정서적 반응을 도우며 지능, 언어, 신체 및 사회성의 발달을 돕고, 자아 개념을 확립하는 데 그 목적과 효과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1992)는 유아가 전조작기 단계를 거치면서 성장하는 동안, 음악은 계속해서 효과적 이고, 즐거운 학습의 한 양식으로 자리잡으며 언어, 사회적 협동, 그리고 신체 적 활동을 요구하는 음악 활동들은 각 발달 단계에서 필요한 여러 기술을 연습하고, 능숙하게 만드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1993)는 음악과 유아의 발달을 연결시킨 연구에서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이론을 제시 하였는데 첫째, 유아가 음악을 그 자체로 즐기고 감상함에 따라서 음악이 다른 분야의 인지적, 신체적 그리고 사회적 성장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과 둘째, 정상적인 유아 발달에서 성숙의 과정은 유아의 음악과 관련된 능력 발달에 중요한 부분이며 부모, 교사, 연구자,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유아의 삶에 음악을 통합시키는 방법을 계획할 때 adhd 자가진단 유아의 능력에 적합한 기술 및 발달적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 마지막으로 유아에게 음악적 능력을 정제 하고 조장하는 경험은 천부적 재능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음악치료에서는 음악을 도구로 하여 대상자의 개인적 발달 능력 정도에 따른 효과적인 중재를 통하여 긍정적인 발달의 향상을 가져오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음악 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생산물(product)에 중요성을 두기 보 다는 음악 활동을 하는 과정(process)안에서 유아가 경험하고, 느끼고, 지각 하게 함으로써 긍정적인 변화와 발달로 유도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이는 유아 가 음악적 개입을 통해서 음악영역뿐 아니라 음악외적 기술의 습득과 각 영역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으며, 음악을 듣고, 연주하고, 창조하는 과정에서 음악적 경험을 통해 심미적 만족과 즐거움을 경험하게 됨으로써 유아의 정서 발달에도 도움을 주는 것이 adhd 자가진단 크기 때문이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가 될시에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