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공황장애극복방법

곰딴지07 2021. 11. 13. 22:30

 

 

 

 

 

 

 

 

 

 

 

 

 

 

 

 

 

 

 

 

#공황장애극복방법

공황장애라는 질환을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거나, 이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공황장애는 통계적으로 인구의 약 1.5~2%에서 발생되며 특히 20~30대에서 많이 나타나는데요. 만약 치료 없이 공황장애 초기증상을 방치하게 된다면 만성 공황장애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이러한 공황장애극복방법으로는 두통과 구역감을 유발하는 술 자제하기, 고 카페인 식품 멀리하기가 있어요. 또한,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담배 피하기, 신경전달 물질 배출을 돕는 생선, 견과류 자주 섭취하기가 있어요.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자기표현이란 다른 사람에게 개인적인 정보를 전 달하는 것으로서 개인적인 정보 전달은 언어뿐만 아니라 몸짓, 표정 등의 시 각적 행동과 상징적 형태로 전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는 초기의 개념들이 표현의 의미를 언어로 국한 시킨데 반해, 최근에는 자기표현의 의미를 비언어적 행동까지도 포함시켰다.

 

 

 

 

 

이러한 견해는 자기표현의 범위를 미술활동까지 확장하고 발전시켰다 미술에서의 표현은 자기심상의 소극적인 표출이며, 사회적 승인을 위한 공황장애극복방법 기초체계로 보았다. 개인은 부정적인 자기의 심상을 표출 하고 승화시킴으로써 기조의 긍정적인 가치체계를 수립한다. 그러므로 표출되 지 않은 인간 내부의 감정은 미술표현에 의해 새롭게 계발되고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미술활동을 통한 자기표현은 공황장애극복방법 자기성장에 중요한 의의를 가 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적장애는 장애의 원인 및 정도에 따라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제 한되어 있는 경우가 공황장애극복방법 많고, 이러한 제한은 인지적 문제 외에 심리적 문제를 발 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지적장애 청소년들이 보다 쉽게 접근하 여 자기표현의 기회를 늘릴수 있는 미술활동 방법이 모색되어진다. 공황장애극복방법 그러므로 언어표현능력이 낮은 지적장애 학생에게 미술은 중요한 자기표현수단이다. 미 술을 통해 순간마다 자신을 드러내기 때문에 지적장애 학생을 이해하는데 도 움이 된다.

 

 

 

 

미술이 갖는 자기표현 기능을 외부 세계와의 의사소통 수단이므로 이러한 상징을 일찍부터 지각하고 구사하게 하는 일은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 하다. (2004)의 연구에서 미술활동은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이용하여 아이 들에게 공황장애극복방법 욕구, 충족, 계획성과 집중력향상, 자신감을 증진시켜주며, 자기표현력 향상, 상호관계향상, 또래관계향상 등의 측변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고 보고하였다. 이는 미술활동에서의 공황장애극복방법 미술적 표현은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경 험하고, 상상한 모든 것들의 반영이며 가장 큰 의미는 그 행위가 자아표현의 유효한 수단이자 지적, 정서적, 사회적, 창의적 도구로 사용되는 미술 및 언어 표현의 공황장애극복방법 특성은 표 4.(1984: 1988)와 같다본 연구의 대상자는 전북 Y시에 위치한 S복지관 방과 후 시설을 이용하는 공황장애극복방법 지적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자는 연구대상자를 선정하기 위 해 S복지관의 사회복지사에 의뢰하여 미술치료 경험이 없고 의사소통능력(읽 기, 쓰기, 이해능력)이 가능한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자는 S복지관의 사회복지사에 의해 추천된 공황장애극복방법 대상자 5명과 함께 미술치 료를 진행하기 전에 초기면접을 겸한 미술활동을 진행했다. 초기면접진행결과 5명의 대상 중 2명의 대상이 주의력 결핍장애와 집단 미술치료에 참여하기 힘들다고 판단한 공황장애극복방법 연구자는 사회복지사와 의논하여 2명의 대상을 집단 미술치 료에서 제외시켰다.연구대상의 개인정보 및 특성은 S복지관에 있는 개인파일에서 발췌한 것이 다. 개인 파일 자료는 대상자와 함께 생활하는 지도교사가 개인의 공황장애극복방법 성격 및 행 동을 정리해놓은 것이다. 대상자들의 익명성을 위해 3명을 A, B, C로 표기하 였다. 연구 대상자들의 공황장애극복방법 개인정보는 표 5와 같다.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표현척도는 와 (1980)의 자기표현 평정척도 (Self-Directed Assertiveness Scale)(1980)가 우리나라의 문화적 배경에 맞게 번안하여 수정한 것으로 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9개 문항은 말한 내용(content)자체에 어느 정도 자기표현 요소가 포함 되어 있는지 평정하는 문항이고, 5개의 문항은 말할 때의 음성(paralinquistic) 에 어느 정도 자기표현 요소가 나타나는지를 공황장애극복방법 평정한 문항이다. 나머지 6문항 은 말할 때에 표정이나 손발의 움직임 등과 같이 비언어적인(non-verbal)것 이 어느 공황장애극복방법 정도 자기표현 요소가 반영되어 있는가를 평정하는 문항으로 구성되 어 있다. 평가기분은 항상 자기표현을 할 수 있으면 3점으로 하고, 자기표현 을 하는 빈도에 따라 3, 2, 1점을 주도록 되어있다. 따라서 자기표현 평 가 척도의 점수분포는 20~60이며, 자기표현 검사에서 얻은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표현을 바람직하게 공황장애극복방법 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낮으면 자기표현을 잘하지 못한 다고 할 수 있다. 재검사 신뢰도는 .795이다.미술적 자기표현 공황장애극복방법 능력 평가는 유아의 미술활동 평가를 위해 (1999)가 사용한 미술표현능력평가표(2002)이 미술자기표현 평가로 재검사 한 것을 본 연구자가 본 연구의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미술적 자기표현능력의 하위영역은 주제표현, 색채, 형태, 화면의 구성, 창의 성의 다섯 가지이며 3점 척도로 구성된 것을 공황장애극복방법 기초로 연구자가 본연구의 목적 에 맞추어 주제표현, 색채, 형태, 화면의 구성, 창의성의 5가지 요소를 평가하 였다. 자기표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평가 도구로 동적 집, 나무, 사람(K-HTP) 그림검사를 공황장애극복방법 활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집은 물리적 측면을 나타내며 나무는 자 신의 개인적 변화과정을 반영시킨다. 사람을 그릴 때는 유용한 상징을 창조하 기 위하여 나무와 상호 작용하는 자신 혹은 자아의 역할을 그림에 반영시키는 것으로 공황장애극복방법 자신의 생활과 자기 성장을 나타낸다. , 나무, 사람 간의 상호작용 및 관계는 자신에 의해 창조된 시각적 상징을 반영한다. 검사는 A4용지(210×297mm)4B연필을 사용하여 실시하였으며 해석은 (2002)HTPK-HTP심리진단법의 형식적 해석 기준으로 사전ㆍ사후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집ㆍ나무ㆍ사람의 밀착정도, 그림을 그리는 순서 그림의 크 기, 각기 다른 활용내용, 스타일, 상징의 변인을 채택하여 해석하였다.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정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