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 증상으로 보이는 모습은?
#강박증 증상
강박증 증상이 일상생활 속에서 보이게 된다면 일상을 보내는게 힘들어질 수 있는데요. 강박증은 다양한 행동과 사고 유형으로 나타나며 세균이 몸에 붙을까 병원에 못 가는 경우도 있어요. 또한, 어떠한 특정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되면 불안해져서 자신의 의지와 무관한 행동을 반복하게 돼요. 강박증 증상으로는 오염 및 신체 강박이 있어요. 이는 오염에 대한 집착과 두려움으로 자주 손을 씻는 모습 등이 보여요. 이외에도 강박증은 정돈 강박증, 저장 강박증, 공격적 강박증 등의 증상들이 보일 수 있어요.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본 활동 에서는 동화를 1 읽으며 이야기를 나눈 뒤, 동화와 연계된 미술활동으로 자기표현을 이끌었다 동화를 활용한 이유는 언어표현을 .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며 미술은 심리적 , 안정에 치료적 효과를 기대 할 수 있고 비언어표현과 창의적 표현을 이끌 수 있다 는 동화책의 글과 그림이 상상력을 자극하는 풍부한 언어를 사용하여유아의 감수성을 발달시키며 여러 가지 표상활동을 이끌어 충분히 발달 하지 않은 유아의 언어표현력을 향상시킨다고 하였다
또한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성향 감정욕구를 표출하며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 불안정한 심리를 가진 아동 의 분노와 적대감을 해소하고 감정의 정화, 긴장이완을 통해 심리적 안 정을 이끈다고 하였다 또한 유아가 창의적으로 표현할 때 그리기 만들기 , , 꾸미기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미술활동으로 창의적인 자기표현을 이끌 수 있는 것이다. 본 활동 에서는 동화의 내용과 미술활동의 결과 2 물을 활용한 역할극 또는 놀이를 통해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강화시 , 키고 창의적 자기표 현을 이끌며 활동을 마무리하였다 유아가 동화를 읽거 나 들으면서 작품의 배경과 줄거리 등장인 , , 물의 특징에 대해 판단하고 자신과 동일시하거나 내면화한 뒤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역할극이나 놀 이로 표현할 때 표현능력이 향상된다고 하였다 또한 극을 스스로 만드는 활동이 상상력을 향상시킨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유아의 연령별 특성과 자기표현의 향상에 효과적 인 매체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통합예술치료를 통해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자 기표현 향상을 이끄는 데 목적이 있으며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내용을 다음의 표 으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총 회 35 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자기표현을 위한 세부목표에 따라 자기 이해 자기개방 자아존중감 언어표현 비언어표현 주도적 자발적 표 현 창의성을 치료목표로 , . 설정하였다 이러한 목표는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한 다음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 ·자기표현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에서 자기개방 자기 , 이해, , 불안극복 자기표현을 위한 활동을 하였으며 기표현 훈련을 통해 자아개념, , , , 자아존중감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주도성을 향상시키고 성취동기를 이 , 끌 수 있다고 하였다
전체 회기는 . 초기 초기 중기 중기 1, 2, 1, 2, 종결 단계로 구성하였으며 치료목표가 점진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초기 단계는 회기로 1 1~4 ‘ ’ 친밀감 형성 및 흥미유발 을 목표로 하였 다 초기 치료관계에서 유아와 치료사의 . 친밀한 관계 신, 뢰감 형성은 유 아가 편안한 마음으로 치료에 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치료에서 치료사와 아동이 라포(rapport)를 형성하고 치료적 관계를 형 성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지 못 하면 심리치료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없다고 하였다 또한 신 . 뢰가 형성 되어야 아동이 치료에 더 쉽게 전념할 것이며 변화를 위한 치료의 과정 에도 쉽게 동참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의 첫 회기에서 대상 유아는 자기를 표 현하는 데 거부 반응을 보였으며 불편한 심리상태를 부적절하게 표출하 였다 그러 . 므로 치료 초기에는 유아가 편안한 마음으로 자유롭게 자신 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치료사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목표 를 두었다
이를 위해 치료시간 동 . 안 연구자는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 였으며 예술활동을 통한 상호작용으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노력 하였다 또한 유아라는 특성에 . 맞춰 재료탐색 등을 통해 호기심과 흥미 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초기 단계는 회기로 자기개방 2 5~7 ‘ ’ 및 자기이해 를 목표로 하였다. 초기 단계에서 치료사와 유아는 신 1 뢰를 쌓으며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 하였고 초기 단계에서는 이러한 신 , 2 뢰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 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이끌며 자신을 개방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 였다 는 자기개방이란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 그리고 원 , 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알리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자기개방이란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을 내보이 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생각 감정 소망 약점 열등감 등 자신의 모든 것에 대해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자기이해에 대해서 자신의 감정 행동방식을 이해하 고 자신을 긍정적인 , 눈으로 바라보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것 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자기에 대한 이해력이 높을 때 자아 . 존중감과 향 상욕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 , 려는 의욕이 강하다고 하였다 그러 . 므로 초기 단계에서는 유아가 자신이 생 2 각하는 것, 느끼는 것을 모두 자연 스럽게 내보이도록 하고 이 때 , 솔직하게 드러낸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 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치료의 목적을 두었다.중기 단계의 목표는 회기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존중감 향상 및 언어사용 촉진 으로 ’ 설정하였다 초기 단계 . 2 를 통해 유아가 자기를 개방하고 자신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 뒤 중기 1 단계에서는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상을 만 들며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언어사용을 촉진시키도록 하였다. 상호작용이란 유아와 상호작용의 대상이 되는 상대방이 같은 맥락 안에 존재하며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는 것이라고 하였다 치료사의 지지를 받는 따뜻한 분위기의 상호작용 경험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자연스 , 럽게 자기표 현을 이끌며 언어사용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단일사례연구) 박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