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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눈깜박임의 이유는?

 

 

 

 

 

 

 

 

 

 

 

 

 

 

 

 

 

 

 

 

 

 

#유아 눈깜박임

아이가 유아 눈깜박임의 모습을 자주 보이게 되면서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계시는데요. 이런 아이의 유아 눈깜박임은 틱장애 증상으로 인해서 보일 수 있는 모습일 수 있습니다. 아이가 틱장애를 앓게 된다면 얼굴 찡그리기, 눈 빠르게 깜빡이기, 욕설하기의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말 반복하기, 머리 흔들기, 어깨 으쓱임, 헛기침 등의 증상들이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에게서 이런 증상들이 보이고 있다면 틱장애 증상은 아닐까 의심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유아 눈깜박임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언어에 문제를 갖고 있는 유아는 자기표현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며 언어표현력이 부족하므로 떼쓰기, , 울기 소리 지르기 등의 부 적절한 행동으로 자기를 표현한다 이로 인해 유아는 가족에서 뿐 아 . 니라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갖는다

 

 

 

 

때문에 언어발달지체 유아가 환경적인 압박으로 인해 심리적인 부담을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부담감은 언어발달지체를 악화시켜 더욱 심한 언어장애의 결 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유아가 약한 정도의 유아 눈깜박임 언어문제를 가지더라도 이로 인 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서 심한 언어문제로 악화될 가능성이 있 다. 언어발달지체 유아가 언어의 이해와 표현에 문제를 갖고 있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말하려는 유아 눈깜박임 동기가 부족하고 이로 인 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갖는다고 하였다. 즉 언어표현의 어려움으로 인한 자기표현의 동기 부족이 또래관계에서의 문제를 초 래하고 심리적 또는 행동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 부모의 일관적이지 못한 양육태도로 인해 언어발달이 유아 눈깜박임 지체된 유아는 언어의 표현에 어려움을 겪 으며 자기표현에 혼란을 갖게 되고 결, 국 부적절한 행동으로 자기를 표현하게 된다고 하였다 초기 양 . 육자의 부적절한 피드백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언어적 문제 뿐 아니라 심리적 문제를 발생시켜 유아가 자기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 고 결, 국 자기표현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다

 

 

 

 

 

유아가 어머니에 대한 불안감을 가질 때 새로운 외부세계와 교류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언어로 표현하는 단계로 나아가지 않고 계, 속해서 몸짓행동을 하는 등의 언어발달지체 증상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이. 는 부적절한 양육환경에서 유아가 갖게 되는 불안감이 유아로 하여금 언어적 표현의 단계로 나아가지 못하게 유아 눈깜박임 함을 유아 눈깜박임 나타낸다. 부적절한 주위의 환경 정서적인 , 측면으로 인한 언 어발달지체의 경우 유아의 또래관계에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기 때 문에 언어치료와 함께 유아 내면의 욕구불만을 발산할 수 있는 심리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언어발달지체의 문제가 유아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정리한 것은 이처럼 신체에 문제가 없는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경우 심리적인 불 안감을 갖고 있으며 계속된 자기표현의 실패와 또래관계에서의 문제 유아 눈깜박임 발생은 낮은 자존감을 갖게 한다 때문에 언어에 문제가 있는 유아에게 미술치료를 통해 자존감을 회복시킨 뒤 말에 대한 불안감을 제거하고 언어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언어치료를 실시할 때 표면적으로 드 러나는 언어에 대한 문제 뿐 아니라 내면의 심리적 문제를 함께 치료 해야 할 것이다.유아는 연령별 발달단계에 따라 언어가 발달한다 유아의 언어발달은 세 세에 가장 1.5 ~ 4.5 빠른 속도로 이루어 진다 그러므로 유아가 언어발달에 문제가 있을 때 치료에 가장 적절 한 시기는 만 세 세로 3 ~5 . 볼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유아가 유아 눈깜박임 언어발달지체의 증상을 보인다면 유아는 반드 시 부모 유치원 교사 소아과 의사 심리치료사 언어치료사 등 다양 한 분야의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즉 소아과 의사로부터 언 어발달에 문제가 되는 신체적 이상 유아 눈깜박임 유무를 진단받아야 하며 심리치료 사를 유아 눈깜박임 통해 유아의 심리상태를 알아보아야 한다 심리를 확인해야 하 . 는 이유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는 심리 환경적 요인에 의 · 해서 언어발달지체의 문제를 갖게 될 수 있으며 언어발달지체에 의 , 해 발생되는 문제점으로 심리적 행동적 문제가 수 · 반될 수 있기 때 문이다. 이렇게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통해 언어발달지체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 바탕으로 치료의 목표를 정한 뒤 프로그램을 진행해 야 한다

 

 

 

 

그러나 일 . 반적으로 언어에 문제가 있는 유아는 전통적인 언 어치료를 받는다 은 전통적인 언어치료의 반복적인 훈련이 집 중시간이 짧은 유아에게 흥미를 지속시키고 동기를 부여하는데 한계 가 있으므로 유아 눈깜박임 전통적인 언어치료의 방법에 음악을 활용하면 집중을 이 끌고, 잠재적 의사소통기술을 증진시키는 등 언어를 향상시킬 수 있 다고 하였다 이렇게 최근의 언어발달지체 유 아에 대한 치료를 살펴보면 그 형태가 유아의 특징적 유아 눈깜박임 개별적 접근으 로 변화하고 있으며 치료방법에 있어서도 유아 개인의 특성에 맞춘 치료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다.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언어의 하위 영역인 음운, 구문구 조 의미 화용적 , ,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고 하였다.연구에서 동화는 유아가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언어를 배우도록 하며 유아가 동화를 , 읽거나 들으면서 다양 한 어휘 구문을 접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야기를 구성하고 읽기 쓰 기를 시도하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언어발달이 이루어지고 이야기 감 각이 향상되는 것이다 또한 유아 눈깜박임 연극을 활용한 집단 언어치료를 통해 조음 정확도 어휘력 문장 이해력 등의 언어적 , ,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하였다.이처럼 최근의 언어치료 중재 유형을 살펴보면 구조화된 상황에서 놀이활동을 이끄는 역할놀이 유아의 언어 , 능력을 향상시키기 유아 눈깜박임 위해 부 모를 활용하는 부모중재,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또래를 활용하는 또래중재, 특정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반응촉진 상호 , 작용능력의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중재 등의 방법이 보고되고 있다

 

 

 

 

언어발달지체의 원인이 환경적 요인에 있거나 대상이 언어발달지체로 인해 심리적인 문제를 가질 때 기존의 언 어치료만으로는 치료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다양한 중재를 활용한 치료방법이 연구되고 있는 것이다. 언어치료에 있어서 치료방법 뿐 아니라 대상 유아의 부모 역할이 매우 중요하므로 치료가 시작되면 치료사는 유아의 부모와 긴밀한 유 대관계를 맺어야 한다 유아의 하루 시간 중 부 . 모와 함께 하는 시간 이 가장 많으므로 일상생활에서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부모에게 설명하여 적극적으로 협조하도록 한다. 이와 같이 유아의 언어치료에 있어서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서는 다방면의 전문가가 필요하며 이 때 부모와 치료사의 긴밀한 협 조는 치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논문참조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단일사례연구) 박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