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틱장애
아이들은 평소 일상 속에서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런 아이의 행동은 틱장애 증상일 수 있습니다. 틱장애는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 비율동적, 상동적인 움직임이나 소리를 내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런 틱장애 증상은 음성틱장애와 운동틱장애로 구분을 할 수 있으며 이런 증상들이 보일 수 있습니다. 보일 수 있는 음성틱장애 증상으로는 헛기침하기, 코로 킁킁거리는 소리 내기, 고함지르기, 욕설 등이 있습니다. 운동틱장애로 보일 수 있는 증상으로는 얼굴 찡그리기, 입을 삐쭉거리기, 눈알 굴리기 등이 있습니다.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언어발달이 지체된 유 아 명에게 동화를 3 바탕으로 한 역할극을 적용시켜 대상 유아 모두가 언어습득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이야기 이해력의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 을 준다고 하였다.
둘째로 언어발달지체 유아를 대상으로 예술치료를 실시한 연구를 살 펴보면 다음과 같다 언어치료와 미술치료를 병행한 음성틱장애 프로그램을 통해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언어능력이 향상되고 문, 제행동이 개선되었다고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타인과의 관계 . 형성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는 언어발달이 지체 .된 4세 남아 를 대상으로 총 회의 비구조적 예술치료를 실시하였으며 아동의 자 54 발적 표현을 유도하여 언어발달을 촉진시켰다 이 연구를 통해 예술심 . 리치료가 언어발달지체 아동에게 효과성이 있음을 음성틱장애 나타내었다. 셋째로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발달장애 음성틱장애 아동 명에게 주 동 6 15 2 안 주 회씩 음악 동화를 토대로 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실 시하여 감정표현능력을 향상시켰다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의 목적 이 . 외 에도 공감능력이 향상되고 문제행동이 감소하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이 확인되었다
장애 형제를 둔 비 장애 아동 명을 대상 10 으로 미술 동작 음악의 통합예술치료를 회 실시하여 자기표현력의 향상에 효과성을 나타내었다. · 초등학교 저소득층 학생 명을 대상으로 그림 동작 음악 놀이 역할극 중심의 인지행동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기표현 향상의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 외의 음성틱장애 연구들을 살펴보면 세명의 실험집 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한 뒤 실험집단에 명화감상을 통한 언어활동을 실 시하였으며 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어휘력 언어표현력이 향상되었 , 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명화 감상 후 음성틱장애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활동은 . 유아의 정서지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나타내었다.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언어발달지체 유아에 대해서는 특징과 언어치 료의 방법에 대한 연구가 많으며 최근에는 음성틱장애 언어치료에 심리치료를 적용 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 . 재 언어발달지체 유아를 대상으로 언어치료와 예술치료를 병행한 연구는 부족하며 특히 언어표현 뿐 아니라 비언어표현을 포함한 자기표현을 향상시키기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 . 므로 언어 발달지체 유아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기표현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언어 , 및 음성틱장애 비언어표현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에 대 한 연구가 필요하다.본 장에서는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언어표현 촉진을 위해 필요한 자기 표현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먼저 언어발달지체 유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정의와 원인에 대해서 살펴 보고 언어발달지체 유아가 갖는 심리적 특성과 치료를 알아보았다 또. 한 언어발달지체 유아가 가진 근본적인 문제에 음성틱장애 대한 접근으로 자기표현 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 자기표현의 정의와 언어표현을 위한 자기표현 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치료에 대해 알아 , 보았다 그리고 자기표현을 향상시 . 키기 위한 치료방법으로 통합예술치 료의 특성 및 방법과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에 대해 선행 연구를 음성틱장애 바탕으로 살펴보며 통합예술치료가 음성틱장애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언어표 현 및 비언어표현에 미치는 영향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최근 언어치료의 현장에서 언어발달이 지체되어 치료소를 찾는 유아 들이 급격히 늘고 있으며 이러한 유아들은 병원에서 언어 이외의 영역 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진단을 받았고 언어를 이해는 하지만 표현에 , 문제를 갖는 공통 특징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처럼 최근에 유전적 요인이 아닌 환경적 요인에 의해 언어발 달에 문제를 갖는 유아의 사례가 증가되고 있다 그러 . 음성틱장애 므로 본 장에서는 언어발달지체 음성틱장애 의 정의와 원인 (delayed language development) 및 언어 발달지체 유아가 갖는 심리적 특성과 치료에 대해서 선행연구를 바탕으 로 고찰해 보았다.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성장에 따라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해나간다. 아이들이 언어를 어떻게 습득하는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 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 모방과 강화에 의해 언어를 습득한다고 하 였고 화용론적 이론에서는 언어 이전의 비언어적 표현 , , 즉 양육자와 의 대화규칙에서 언어습득이 시작된다고 하였다. 또한 언어획득에 결정적 시기가 있다고 하였고 인간이 태어날 때 이미 보편적인 언어규칙을 선천적으로 갖는다고 하 였다. 이 처럼 어린아이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 해 언어를 습득해 나간다 그. 런데 어떤 아이들은 언어습득이 음성틱장애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아 언어사용에 문제를 갖는 경우가 있다. 언어장애를 말의 외형적 표현에 대한 장애인 구 어장애와 의미의 표현과 수용에 사용되는 상징체계에 대한 장애인 언 어기호장애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구어장애에는 호흡 발 성 공명 조음의 문제가 있으며 언어기호장애에는 언어발달지체와 실 어증 등이 있다고 하였다. 언어발달지체는 정상적인 언어의 발 그 중 달 단계에서 또래에 비해 언어의 이해 음성틱장애 표현력에 어 , 려움이 있는 경우 를 말한다 과 는 정상 유아의 언어발달에서는 세경에 첫 단어를 1 산출하며 한 단어기를 지나 2세경이 되면 두 단어기에 이른다고 하였고 이 후 세경까지 세 단어의 기본 , 5 적 구문 형성기가 되는데 이때 또래보다 년 이상 언어발달이 지체되 1 는 경우 언어발달지체로 진단한다고 하였다. 즉 음성틱장애 언어발달지체는 언어의 발달과정에서 언어영역이 시간의 측면에서 지체되는 것을 말하며 동일한 생활연령 집단의 아동과 비교하였을 때 언어의 발달이 늦다면 언어발달지체 아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발달이 정상적인 발달의 순서를 따르 며 체계적이고 순서적인 언어발달을 이룬다고 하였다.음성틱장애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단일사례연구) 박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