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어네거리 한의원
일상생활 속에서 여러 신체적인 통증들이 보이게 되고 이로 인해 힘들어하시며 범어네거리 한의원에 내원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일상 속에서 보일 수 있는 통증으로는 거북목 증후군, 어깨 통증, 골반 통증, 허리 통증, 무릎 통증, 담 등이 있습니다. 요즘 거북목 증후군으로 목에 통증을 느끼게 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범어네거리 한의원에 내원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있거나, 모니터를 볼 때 턱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깨, 목, 등, 허리에 발생하는 담은 잘못된 자세로 수면을 취하거나, 운동 부족으로 근육의 힘이 줄어드는 등의 이유로 보일 수 있습니다.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B는 게임을 통해 치료사와 대결하면서 회복 되는 자아의 힘을 기르기 시작하였다. B는 점차 산만하고 공격적인 행동이 감소되 었고 또래관계의 문제도 회복되어 친구들과 운동을 하거나 게임을 하다가 치료 시간에 늦기도 하고 있다. 학습태도 또한 안정적으로 변화하였고 자신의 일을 스 스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며 자기 자각력을 생활전반에 나타내었다. 치료사는 문제를 직면하고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B의 능동적인 태도 변화에 대해 지지하 였고 자신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사춘기로 접어드는 B의 변화를 다양한 촉감적인 매체를 통하여 해소하며[그림 47 - 51] 작업 과정을 통한 언어적 인 접근으로 자신을 조절하는 태도와 힘을 기를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현재까지 이루어진 비구조적 미술치료과정에서 치료사와의 안정된 감정적 상호 교류는 B로 하여금 생활 전반에서 범어네거리 한의원 차츰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표현하 며 또래와의 안정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불안정했던 생활태도의 변화에 도움을 주었다.연구결과 1에서 살펴보았던 비구조적 미술치료과정은 A로 하여금 생활 전반에서 차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하며 자신감 있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적절하게 반응하며 관계를 유지해가는 태도의 변화를 보였 다. 이를 통해 A 아동의 주 호소 문제였던 유아적이고 충동적인 태도의 변화와 또래관계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적절하게 표현 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타인을 배려할 수 있게 되었다. A의 교사의 보고에 따르면 학습태도가 비교적 안정적이며 또래와의 관계는 많이 향상되었다고 하였다. 母의 관찰에 따르면 일상생활에서 충동성이 감소하고 적절한 자기표현이 가능해졌고 또래 관계가 유지되고 있음을 보고하였다.
연구결과 1에서 살펴보았던 비구조적 미술치료과정은 B로 하여금 자신의 힘든 부분을 미술 매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감정을 해소할 수 있게 하였다. 이 에 따라 B 아동의 주 호소 문제였던 낮은 자존감과 산만하고 공격적인 태도의 변 화와 또래관계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다. 생활 전반에 나타나던 위축되고 불안 한 행동이 감소하였고 동생에 대한 공격적인 행동은 소거되었다. 또한 학습태도는 안정적으로 변화되었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려는 노력과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능동적인 태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B의 교사의 보고에 따르면 학습에 대한 범어네거리 한의원 의욕이 증가하였고 또래관계가 원만하며 학교생활이 매우 안정적이라고 하 였다. 母의 관찰에 따르면 공격적이고 불안한 행동은 대부분 감소하였고 또래관계 가 매우 좋아졌다고 보고하였다.A는 일 중심적이고 이성적이며 합리적인 어머니에 의해 양육되어 어머니와의 안정된 상호교류를 경험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백일 이후부터 6세까지는 어머 니의 직장생활로 인해 어머니와 떨어져 할머니와 함께 지냈고 동생이 태어난 후 母가 휴직을 하게 되면서 부모와 지내게 되었다. 6세인 A에게 母는 직장과 육아 로 인한 자신의 스트레스와 부적절한 감정을 표출하였고 A는 취학 후 점차 학교 에 부적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Spitz는 아동이 출생 후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경에 적응해가며 서서히 어머니와 분리되고 독립적인 발달을 시작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점진적인 과정 이 박탈된다면 아동은 애정결핍으로 인해 사회성 발달은 물론 다른 발달에도 문 제를 보이게 된다고 하였다.
A의 경우도 母와의 상호교류가 적절하지 못했으며 주 양육자였던 할머니와도 안정적인 상호교류를 경험하지 못했다. 따라서 감정의 기복이 심하며 표현 역시 부적절하여 유아적인 반응을 보이고 충동적인 행동과 또래관계의 어려움 등 여러 가지 정서․행동의 문제를 보이게 되었다. 따라서 아 동의 개별 미술치료와 함께 어머니 상담을 통하여 문제의 원인이 되는 아동의 실 제 환경의 회복이 범어네거리 한의원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치료 이후 아동에게 안정되고 편안한 환경이 제공될 수 있도록 도왔다. A가 점차 안정감을 갖고 생활하게 될 무렵의 어머니 상담 중 母는 A와의 문제 상황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직면하게 되었고 지 금까지 A와의 힘든 상황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로 인해 母는 점차 A 에 대해 인정해주고 좀 더 애정을 갖고 수용해주려는 노력을 보였다.
A의 미술치 료 과정을 통해 母는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게 되었고 아동의 변화에 따라 母 자 신도 변화하려는 노력을 보였다. 어머니의 이러한 양육태도의 변화는 아동과 어머 니와의 감정적 상호교류의 회복을 의미하며 점차 A의 유아적이고 충동적인 태도 의 변화, 또래 관계의 변화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 되었다. B 아동은 외부환경에 민감하고 완벽주의 성향을 지닌 어머니에 의해 양육되었 고 母의 직장생활로 인해 주로 할머니가 돌봐주셨다. 母는 퇴근 후에 B와 시간을 보냈으나 함께하기 범어네거리 한의원 보다는 母는 자신의 일을 하고 B는 혼자 조용히 놀도록 하였 다. 그 후 동생의 출산으로 인해 母는 직장을 그만 두게 되었고 두 아이를 양육하 는 것이 너무 힘들어 큰 아이인 B에게 부적절한 감정을 표현하거나 행동에 대한 제재를 많이 하였다. B는 유치원에 부적응하며 일시적인 함묵증을 보였고 이러한 상황을 통해 母는 자신의 양육태도에 문제를 인식하고 변화하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다. B는 초등학교에 입학 후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많은 아이로 변하였고 학년 이 올라갈수록 산만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그러나 母는 남자아이가 소심한 것보 다는 활동적인 것이 낫다는 생각과 학습에 문제를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 제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B는 점차 자신의 물건이나 과제 등을 챙기지 못하고 위 축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동생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 어머니 와 아동과의 공생적 관계가 필요하다고 보았는데 이 때 어머니는 아동의 미숙한 자아를 돌봐주며 아동의 요구에 인내하거나 적절하게 대응하면서 독립된 개체로 기능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보았다. 만약 범어네거리 한의원 이러한 시기에 어머니가 아동의 요구에 대해 지속적으로 수용해주지 못하거나 적절한 대응을 해주지 못하여 박탈을 경험 하게 된다면 아동은 버림받을지 모른다는 불안감과 우울증 성향 등의 정신 병리 적 요소를 보이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역시 부모가 제공하는 양육 환경에 따라 아동은 공격성을 조절하며 건강한 발달을 이 루게 된다고 보았다.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가 될시에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 검색 <미술치료가 심리적 모성박탈을 경험한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성 연구> 기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