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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극복 어떻게?

 

 

 

 

 

 

 

 

 

 

 

 

 

 

 

 

 

 

 

#불면증극복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서 낮 동안 피곤함을 호소하시게 되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더운 여름의 날씨로 인해서도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렇게 밤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게 되는 것은 불면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면증극복은 음주를 하거나, 카페인이 든 음료 등을 섭취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또한, 불면증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상추와 바나나 등을 먹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놀이 과정을 중계하듯 진행하는 것으로 보아 완전히 몰입 하여 놀이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 환경을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A는 이 시기 학교에서의 부적응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면서 에게도 전혀 수용 받 지 못한 채 생활하고 있었고 일시적인 야뇨증세도 나타났다. 이와 같은 A의 문제 행동에 대한 의 어려움과 고단함을 공감해주고 지지하면서 A에 대한 이해가 가 능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는 점차 A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노력하 였고 치료사도 A에게 충분한 매체를 제공하며 지지하고 수용함으로써 안정된 상 호교류를 경험하도록 하였다. A는 점차 허겁지겁 끌어 담고 모으는 놀이[그림 12 - 17]에서 상징적이고 생산 적인 놀이[그림 18 - 23]로 변화를 보였다.

 

 

 

이러한 과정은 안정되고 편안한 환경이 제공될 때 자발적인 욕구와 창조적인 이미지의 근원인 참자기(True Self)가 성취되 고 성장하여 건강한 정서 발달을 가능하게 한다는 이론과도 연결됨을 알 수 있다. 치료 중기 A는 불면증극복 상징적이고 생산적인 놀이를 통해 '하늘'[그림 20], '섞 기놀이'[그림 21], '마법쥬스'[그림 23], '파이와 커피'[그림 24] 등을 만들었다. 이러 한 작품들은 마치 A가 자신의 박탈 경험들을 스스로 위로하며 회복하려는 과정으 로 보였다. 치료사는 A의 작업을 지켜봐주고 적절하게 반응해 줌으로써 건강한 감정적 상호교류가 지속되도록 하였다. A는 회기가 거듭 될수록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타인과의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점차 매체와 시간을 조절하게 되었고 치료 시간이 종료되기 전 놀이에 대한 정리가 가능해졌다. 또한 또래관계의 문제와 엄마와의 갈등 상황 에 대한 이야기를 치료사에게 자발적으로 털어놓았다. 치료사와의 안정된 관계 속 에서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과정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상호교류를 하게 되었다. 이처럼 A가 점차 안정감을 갖게 될 무렵 의 어머니 상담 중 A와의 문제 상황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직면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A와의 힘든 상황에 대해 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다.

 

 

 

 

는 점차 A에 대해 인정해주고 좀 더 애정을 갖고 수용해주려는 노력을 보였다. 이 후 A는 그 동안 즐겨 사용하였던 다양한 불면증극복 재료 대신 게임을 선택하여 치료사 와 겨루는 상황에서 상호교류를 시도하였다. A는 게임을 통해 회복되는 자아의 힘을 기르기 시작하는 듯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다시 실용적인 물건을 만드는 작 업으로 옮겨져 진행되었다. 하드스틱을 하나하나 올려서 쌓아 바구니[그림 26]를 완성하고 종이컵을 조심스럽게 붙여 연필꽂이와 메모함, 작품 표시판’[그림 27]등 을 만들었으며 아크릴 물감을 사용하여 동생에게 선물할 액자‘[그림 29]를 만들었 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어버이날 선물 할 가족인형‘[그림 30] 과 친구들에게 선물할 웰빙버거‘[그림 31]을 완성하였다. A는 자신의 노력으로 완 성한 작품을 통해 큰 만족감과 성취감을 얻었다. 이와 같은 작업은 이론 에 따른 학령기 아동의 발달 과업인 근면성을 미술작업을 통해 획득하고 있는 것 으로 판단되었다.

 

 

 

 

 

타인에게 선물할 물건들을 만들어 내고 치료사를 배려하는 과정 을 통해서는 점차 자존감이 회복되어 타인과의 건강한 상호교류가 가능해짐을 알 수 있었다. 치료사는 예전과는 많이 달라진 A의 모습에 대해 구체적으로 불면증극복 이야기 해주며 변화하는 A를 지지하고 격려하며 안정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까지 이루어진 비구조적 미술치료과정에서 치료사와의 안정된 감정적 상호 교류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하며 자신감 있게 행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치료 초기부터 B는 비구조적인 미술치료를 이해하고 빠르게 적응하며 스스로 상징적인 작품을 창작하였고 자신의 힘든 부분을 표출하며 과정에만 몰입하였다. B'오색 뚫어뻥'[그림 32]'화난 맹구'[그림 33], 물감 흘리기 작업[그림 34], '공룡들의 혈투'[그림 35], '늪 속의 눈사람'[그림 37]을 통해 현재의 자신의 힘든 상황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며 카타르시스를 경험하였다. 치료사는 충분한 매체를 제공하여 B의 자발적인 활동을 지지하였고 최소한의 소극적인 개입을 함으로써 안정된 치료 환경을 제공하였다. B는 혼자서 몰입하며 놀이하던 상황에서 점차 완 성된 작품을 통해 치료사와의 상호교류를 시도하였고 치료사는 적절한 반응을 보 이며 수용해 주었다.

 

 

 

회기가 진행될수록 B는 촉감적인 매체를 사용하며 놀이 활동 에 치료사를 참여하도록 하였고 점차 안정된 상호관계를 경험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재료의 확장과 보다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해지는 등 자발성의 확장을 보였 다. 이러한 자발성이 포함된 창조적 활동 안에 서 자기(self)를 발견하게 되고 독립을 향해 나아갈 불면증극복 수 있다고 하였다. 이 무렵 B 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많은 양의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여 저녁 늦게까지 나머지 공부를 하게 되었고 선생님으로부터 태도에 대한 지적도 많이 받고 있었다. 또한 친구들이 B를 무시하고 따돌리는 모습을 가 보게 되어 또래관계의 문제가 분명 하게 드러났으며 동생과 강아지에게 공격적이고 위협적인 행동을 빈번하게 나타 내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는 매우 불안해하였고 치료사는 어머니 상 담을 통해 의 어려움에 대한 공감과 지지를 하면서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는 점차 아동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과 생각을 갖도록 노력하였다. 치료사와의 신뢰감과 친밀감을 형성한 B는 자발적으로 자신의 힘든 상황에 대 한 문제를 구체적인 작업으로 표면화하는 태도를 보임으로써 갈등을 해소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8회기부터 11회기까지 반복되어 주제로 등장하는 잔인하게 처형시 키는 점토작업[그림 41], ‘대역죄인’[그림 42]을 통해 자신에게 폭력을 가하는 친구 들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하였다. 치료사는 B와 폭력에 대처하는 방법과 불면증극복 동 생에게 보이는 잔인한 행동에 대해 의논하면서 적절한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도록 하였다. 와의 상담을 통해서도 폭력을 당하고 있는 B의 상황을 이야기하였고 는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는 것에 무척 힘들어하였다. 치료사는 B에게 의 감정에 대한 솔직한 표현과 수용적이고 긍정적 태도로 지지해 주도록 도왔다. 이 후 B는 안정된 상호관계를 바탕으로 치료사와 함께 촉감적인 매체로 놀이를 진행하였고 이러한 상황은 다양한 게임-새총놀이, 체스, 동물체스 등-을 통하여 치 료사와 겨루는 상황으로 변화되었다.이렇게 간단히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의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 <미술치료가 심리적 모성박탈을 경험한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성 연구> 기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