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
일상생활 속에서 자동차를 운전하고 가다가 차 사고를 당하게 되는 등의 상황이 벌어질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차, 선박, 철도 등과 관련된 사고 이후에 발생한 여러 가지 통증과 관련된 증상을 교통사고 후유증이라고 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을 앓게 된다면 보일 수 있는 증상으로는 어깨 결림, 피로감, 어지러움, 붓기, 두통 등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골반 통증, 다리의 저림, 발바닥 감각 이상, 허리 통증, 목의 통증 등의 증상들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렇듯 교통사고 후에 교통사고 후유증의 증상이 보이고 있다면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에서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구조적인 미술치료가 심리적 모성박탈을 경험한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데 있다. 현대 사회의 변화에 의해 요구되는 일 중심적이고 매우 이성적이며 합리적인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아동과의 감정적 상호교류에 어 려움을 갖게 하며 이는 일종의 모성 박탈로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모성 박탈이라는 개념을 결과 중심적 접근태도에서 정의 하는 거시적 의미로 보고 어머니-아동간의 감정적 상호 교류의 문제를 원인 중심 적 접근태도에서 정의된 미시적 의미로 보았다. 그리하여 연구 대상 아동의 정 서․행동문제에 대해 비구조적 미술 치료를 실시하는 한편 문제의 원인과 직접적 인 연관이 있는 어머니와의 상담에도 중점을 두어 진행하였다. 이러한 원인 중심 적 접근이 치료의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아동과 어머니의 변화 과 정 또한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어머니와의 감정적 상호교류의 어려움으로 인한 정서․행동 의 문제를 보이는 두 명의 아동이다. A 아동은 비구조적 또래집단미술치료에 주 1회 1시간씩 총 23회기를 참여한 후 주 1회 45분씩 총 30회기 동안 비구조적 개 별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B 아동은 구조화된 놀이치료 집단에 주 1회 1시간씩 총 10회기를 참여한 후 본 연구자와 주 1회 45분씩 총 28회기 동안 비구조적 개 별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각각 아동의 회기 후 어머니 상담이 15-25분씩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 대상 아동들은 비구조적 미술치료 진행과정을 통해 치료사와의 안정된 감정적 상호교류를 경험하였다. 둘째,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는 비구조적인 미술치료 과정에서 치료사와의 안정 된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 상호교류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또한 점진적으로 또래관계의 형 성을 가능하게 하였다. 셋째, 아동의 비구조적 미술치료 과정을 통한 어머니 상담은 어머니의 정서적인 지지와 함께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도왔으며 어머니의 태도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동과 어머니의 감정적 상호교류가 점차 가능해지는 긍정적 인 효과를 보였다.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 접하게 되는 환경은 가정이다. 가정에서 아동은 발달에 필요한 많은 경험들을 얻게 된다. 특히 부모는 자녀가 발달하는 데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며 부모-자녀 사이의 상호교류에 의한 유대는 아동기 전 체의 발달 과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영유아기 동안 어머니와 자 녀가 상호 작용하면서 맺게 되는 정서적 관계는 이후 아동의 성격 발달과 행동상 의 적응에 있어 핵심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어머니의 역할이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성장의 필수 조건으로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 “촉진적 환경” 또는 “유아와 함께 단일체를 이루는 모성적 돌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인간의 잠재력 은 적절한 환경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충분히 좋은 어머니 의 역할이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결과적으로 아동은 가정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부 모, 특히 어머니가 주는 안락한 안정감과 자극을 통해 정상적인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 발달을 하게 된 다. 이처럼 중요한 어머니의 보살핌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아동은 박탈 (deprivation)을 경험하게 된다. 본고에서 논의하게 될 박탈에 대한 개념은 어머니 와 아동 간의 상호교류의 중요성에 대해 처음으로 논의되었던 17세기부터 이 후 Freud, 자아 심리학, 대상 관계 심리학자들의 본격적인 연구와 함께 현대적 의미 로 변화되고 있는 최근의 개념까지 포함하여 논의될 것이다. 특히 현대적 의미의 박탈 경험은 단순히 물리적 요인에 의해 어머니와 분리되었던 이전의 개념과는 달리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정상적인 가정에서 자라난 아동들도 정서적 포근함이나 사회적 접촉 또는 감각적․신체적 자극 등의 모성적 보살핌을 충분히 받지 못하면 감정표현이 적고 신체적인 질병이 쉽게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어머니가 아동의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해 주고 지지해 주며 아동과 충분한 감정적 상호교류를 할 때 아동은 건강한 발달을 하게 된다. 이러한 어머니와 아동간의 감정적 상호교류 의 경험이 부적절하게 이루어질 경우 아동은 심리적 모성박탈을 경험하게 된다.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현대의 모성박탈로 분류될 수 있는 어머니와 의 감정적 상호교류에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 어려움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 여 아동 각각 한 명씩으로 연구자가 근무하는 OO상담 실의 2003년 방학 프로그램인 아동 집단 활동에 각각 참여한 후 개별 미술치료를 실시하게 된 아동들이다. OO상담실의 집단 프로그램은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미 술 또는 놀이를 통해 앞으로의 문제를 예방하며 스트레스 해소, 자존감과 사회성 향상 등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참여하는 아동 중 50%는 프로그램을 진행 하면서 어머니와 아동 간의 문제를 발견하게 되어 이후 개별 치료로 연계되어 진 행된다.
연구 대상 아동인 A와 B도 그러한 경우이며 특히 어머니와의 감정적 상 호작용의 어려움으로 인해 심리적 모성박탈 경험을 하였고 이에 따라 정서․행동 의 문제가 야기되었다고 보았다. 본 연구는 비구조적 미술치료를 통해 연구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 대상 아동에게 치료자와의 감정적 상호교류를 경험하도록 하였다. 이는 박탈을 경험한 아동은 치료자로부터 충분한 자아-지원을 받아야 한다는 이론과도 일치된 다. 그리고 안정되고 편안한 환경이 제공될 때 건강한 발달을 하게 됨에 따라 치 료 이후의 적절한 환경 제공을 위하여 연구 대상 아동들의 어머니와 적극적인 상 담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문제의 원인이 되는 아동의 실제 환경의 회복이 가능하도록 도왔다. 따라서 비구조적 미술치료가 어머니-아동간의 감정적 상호교류의 부적절한 부분의 회복에 영향을 주며 아동의 정서․행동의 문제가 감 소하는지, 그리고 또래 관계 형성과 자아의 강화에 효과적인지에 대해 논의해 보 고자 한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 <미술치료가 심리적 모성박탈을 경험한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성 연구> 기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