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면 보일 수 있는 증상으로는 교통사고 후유증이라고 부르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교통사고 후유증은 자동차, 철도, 선박 등과 관련된 사고 이후에 발생한 여러 가지 통증과 관련된 증상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교통사고 후유증은 짧게는 3일에서 4일 사이, 길게는 수개월이 지난 후에 보이게 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보일 수 있는 증상으로는 골반 통증, 두통, 허리 통증, 어깨 결림, 목의 통증, 어지러움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힘드시다면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에서 치료를 통해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연구자가 “이 책 의 어떤 장면에서 가장 기분이 좋았니?”묻자, 대상자A는 그림책 주인공이 새 자전거를 타고 의기양양한 표정을 지은 그림을 선택했다. “왜 이 그림이 인상 깊었어?”, “인상 깊다는 게 무슨 뜻이에요?”, “기억에 특별히 남는다는 뜻이 야. 그 이유가 있니?”, “멋진 자전거가 가장 눈에 잘 보이게, 크게 그려져서 요.”, “아 그랬구나.” 연구자의 질문에 답하는 동안 대상자A는 책상 위의 접 착 메모지를 만지작거리다 떼어 내어 입에 넣었다가 다시 구겨서 이 사이에 넣어 씹었다.
대상자A가 선택한 그림은 주인공이 새 자전거를 타고 친구들에 둘러싸여 으스대는 모습이었다. 대상자A는 친구들에게 잘 보이고 싶기도 하고, 힘이 센 친구가 부럽기도 하고, 자신이 힘이 세져서 친구들 앞에서 멋지게 보이고 싶 은 마음들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대상자A는 3회기 때보다 심한 틱 증상을 보였다.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 예술 활동 매체로 아이클레이를 선택하여 작업을 하였다. 자신에게 소 중한 것을 만들어 보도록 했다. 대상자A는 집에서 키우고 있는 장수풍뎅이를 만들었다. 만들면서 장수풍뎅이에 대한 자랑을 하였다. 대상자A는 작품을 치 료실의 다른 물건들 옆에 두고 장난감처럼 갖고 놓았다. 작업이 끝난 후 연구 자가 “기분이 어땠니?” 묻자, “신기했어요. 재미있었어요. 저는 클레이가 좋아 요. 다음에 또 하면 안 돼요?” 라고 하며 마무리를 했다.
다른 장난감들에 관 심을 보이다가 치료실에서 나갔다. 대상자A는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충격이 있을 때, 어른들한테 혼났을 때 틱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3회기 때 자신의 틱 증상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연구자가 어느 때 고개를 흔드는지 아느냐는 질문에 부에 게 혼이 났을 때라고 답하기도 했다. 자신보다 몸집이 큰 친구와 싸움을 하고, 선생님한테 혼날까봐 두려웠던 상황을 겪은 데다 얼굴에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 상처까지 있었으니 무척 긴장된 심리 상태였을 것이다. 예술치료 매체로 클레이를 선택한 것은 미술매체 특성 연구에 따르면, 점토는 두드리고 던지 는 행위가 감정정화에 도움이 되며 만지고 표현하면서 감정 표출이 용이하게 하고 촉감적인 감각을 자극하여 심리적 이완을 가져오는 매체이기 때문이다. 또한, 연구자는 대상자A가 관심을 보이기도 했고, 친구관계에 대한 갈등의 해소가 필요한 경험이 있던 날이라 그림책을 계획과 달리 ‘유타의 새 자전거’ 로 활용했다.
상담 공간에 놓여있는 다른 연구대상자들의 작품들뿐 아니라 그 림책도 내담자에게 환경적 자극이 되고 있으며 다양한 그림책의 자극이 치료 에 반영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림책 속의 친구관계와 소중한 물건을 나누어야 하는 문제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해소의 단계는 대상자A의 경험과 섞 여 불편한 감정을 드러낼 수 있게 촉진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림책의 글과 그림에는 보는 이의 사전지식과 경험, 기대 에 따라 채워 넣을 여지가 남아 있기 때문에 보는 이의 스키마에 글과 그림의 상호작용이 더해져 무한한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 해석 가능성을 발견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처럼 4 회기는 그림책의 무한한 가능성이 솔직한 자신의 관계성을 만나게 하는 소재 임을 확인할 수 있었던 회기였다. 다음 [그림 54],[그림 55]은 대상자A가 인 상 깊은 그림으로 고른 그림책 이미지와 대상자A가 아이클레이로 만든 장수 풍뎅이를 장난감 옆에 배치한 모습이다.5회기 때는 ‘피터의 편지’에서 초대 편지를 쓰듯이 대상자A의 부를 치료 활 동에 초대하는 편지를 써보자고 했다. 대상자A는 부와 꼭 같이 해야 되냐는 질문을 세 번 연속 하였다.
대상자A는 몸을 비비 꼬며 “계속 이렇게 혼자 하 고 싶어요.”하였다. “그래도 아빠랑 같이 해보면 A가 다른 재미를 얻을 수 있 을지도 모르니까 우리 기쁜 마음으로 아빠를 초대해볼까?” 하니, 대상자A는 “기쁘진 않아요!” 하면서 파란색 색종이에 초대장이라고 쓰면서 왼쪽 위에 한 줄로 초대장을 썼다.대상자A가 부와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서로 어색한 과정을 겪어 낸 단계였 다. 부자 관계의 서먹함을 가깝게 하기 위해 그림책의 역할이 두드러진 단계 이기도 하다. 연구자는 ‘우리 아빠’, ‘나를 사랑해주세요!’, ‘아빠, 나한테 물어 봐’, ‘네 모습 그대로 사랑해’, ‘고릴라’, ‘아빠, 책 읽어 주세요’ 와 같이 부자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 관계가 직접적으로 드러난 그림책들과 서로의 다른 모습에도 상대의 입장에서 이해를 하며 사랑을 하게 되는 우화가 담긴 그림책들을 매체로 활용하였다. 인간의 대상에 대해 두루 생각하는 일, 즉 사유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 한 요인은 언어이다. 언어는 사유를 뒤따라서 표현되는 것이 아니고 사유 과 정 자체에 이미 함께 하는 작용이다. 본 연구자가 본 단계에서 위와 같이 직접적으로 관계가 드러난 그림책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이러한 언 어와 사유의 관계에서 비롯한다. 본 연구자는 그림책에서 사용한 긍정적인 언 어를 연구대상자들이 직접 자신의 입으로 발화하고 귀로 듣는 과정에서 언어 가 체화되고 연습이 되고 사유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본 단계는 부자관계 프로그램 진행에서 부자관계의 개선을 위하여 서로를 탐 색하고 이해하는 기초과정에 있으므로 그림책을 읽어주고 그림책을 매개로 언 어를 전달하는 과정을 갖고자 하였다.
6회기 때는 부자관계 프로그램의 첫 시간으로 그림이 크고 글이 복잡하지 않은 그림책을 선택하였다. 부자관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대상자A는 치료실 에 부가 함께 들어오자 부와 함께 치료를 왜 하느냐는 질문을 여러 번 하면서 부에게 등을 보이도록 틀어 앉아 종이를 구겼다 폈다 하였다. 연구자가 대상 자A에게 5회기 때 부를 초대하는 편지를 주며 부를 치료에 정식으로 초대하 는 의식을 진행하자고 하니, “그냥 혼자 하면 안 돼요? 아빠를 초대 안 하고싶어요!”라고 말했다. 부가 그 말에 아무 말을 하지 않고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 대상자A의 등만 보 고 있었다. 연구자가 “A에게 초대해달라고 졸라보세요.”라고 하자 부는 대상 자A의 양 팔을 감싸며 “아빠 좀 초대해주라. 아빠도 같이 하고 싶어.”라고 말 했다. 그러자 대상자A는 틱 증상에 의한 고개의 움직임이 순간적으로 반복적 으로 나타난 후, 몸의 방향은 바꾸지 않은 채 부에게 전 회기 때 만들어 놓은 초대장을 내밀었다. 연구자는 A에게 책상 쪽으로 몸을 돌리도록 한 후 “아빠 와 함께 하는 시간이 시작되었습니다!”하며 마치 개회식을 알리듯 시작하였 다. 연구자는 그림책 ‘우리아빠’를 대상자A에게 건네며 “아빠가 초대된 첫 날 이니까 선물로 A가 아빠께 읽어주도록 할까?” 말했다. 대상자A는 선뜻 대답 하지 않았지만 머뭇거리다가 책의 제목을 소리 내어 읽었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