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에서 후유증 관리하기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발생 후 3~4일 혹은 수개월이 지난 후에 교통사고 후유증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이런 자동차, 철도, 선박 등과 관련된 사고 이후에 발생한 여러 가지 통증과 관련된 증상을 말합니다. 이런 교통사고 후유증이 발생하게 되면 이 후유증 증상은 일정 기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고 남아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교통사고 후유증의 증상으로는 이명, 감각장애, 염좌, 두통, 손발의 저림, 미세 출혈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힘들어하고 계시다면 범어동 교통사고 한의원에서 개선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본 연구의 예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설보호 아동은 총 9명으로 남 자 7, 여자 2명이며 베이비 박스를 통해 GY지역 시설보호 기관의 보 호를 받고 있는 아동이다.본 연구에서 시행된 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시설보호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친 영향을 예술치료 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다음 표는 시설보호 아동의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 난이도 조절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검증을 한 표이다. 이에 대한 내 용은 아래 <10>과 같다.첫째, 예술치료프로그램이 시설보호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예술치료프로그램 적용 전의 자신감에 대한 평균은 26.56이고 프 로그램 적용 후의 평균은 29.893.33정도 증가하였다. 그러므로 본 결과 는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예술치료프로그램 적용 전의 자기조절 효능감에 대한 평균은 26.2 2 이고 프로그램 적용 후의 평균은 32.896.67정도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예술치료프로그램 적용 전의 과제 난이도 선호에 대한 평균은 12.33 이고 프로그램 적용 후의 평균은 15.673.34정도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음 표는 자기효능감의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및 자기효능감 의 사전-사후검사 차이를 검증한 표이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11>, <12>와 같다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시설보호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예술치료 프로 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에 미 친 영향을 살펴본 결과 프로그램 적용 전의 평균은 62.89이고 프로그램 적 용 후의 평균은 78.4415.55정도 증가하였다. 프로그램 적용전과 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결과 t-값은 8.151이며 유의확률은 .000으로 유의수준 .05보다 작은 값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결과는 예술 치료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에 의미가 있음을 보여준다.본 연구에서는 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시설보호 아동의 표현력 향상에 미 친 영향을 예술치료 적용 전과 적용 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다음 표는 시 설보호 아동의 표현력의 하위영역인 자기표현, 음성적 자기표현, 체언적 자 기표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평균 검증을 하였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13>과 같다.첫째, 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시설보호 아동의 자기표현에 미친 영향을 살펴 본 결과 예술치료 프로그램 적용 평균은 14.22이고 프로그램 적용 후의 평 균은 18.56으로 4.34정도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 미한 영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예술치료 프로그램 적용 전의 음성적 자기표현의 평균은 13.11 이고 프로그램 적용 후의 평균은 13.890.78정도 증가하였으나 본 연구 의 결과는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음을 나타낸다. 셋째, 예술치료 프로그램 적용 전의 체언적 자기표현의 평균은 5.89 이고 프로그램 적용 후의 평균은 9.33으로 3.44정도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음은 표현력 사전-사후검사 및 표준편차와 표현력 차이검증을 한 표이 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14>,<15>와 같다.본 연구는 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시설보호 아동의 표현력 향상에 미친 영 향을 살펴본 결과 프로그램 적용 전의 표현력 평균은 30.78이고 프로그램 적용 후의 평균은 44.33으로 13.55정도 증가하였다. 프로그램 전과 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결과 t-값은 7.516이며 유의확률은 .000으로 유의수준 .05보다 확률이 작으므로 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시설보 호 아동의 표현력 향상에 유의함을 나타낸다.본 연구는 시설보호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적용연구이며, 다양한 복지시설 중 베이 비박스를 통해 시설에 입소하게 된 시설아동 8-109명을 대상으로 하였 다.

 

 

 

아동의 성장 과정에서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는 부모의 양육포기로 사 회적, 정서적, 심리적 환경의 결핍과 적절한 사랑과 양육을 지원받지 못하 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시설아동들은 불안감, 우울감, 실패감의 정서를 느끼게 될 가능성이 높고, 현실에서의 부정적 감정의 반복 경험으로 인해 낮은 자아개념 형성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과 표현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시설아동이 겪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설아 동들의 자기효능감과 표현력 향상을 위한 치료에 효율적이고 유용한 예술 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설계는 시설아동들의 참 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음악, 미술, 문학, 동작, 영상 등의 다양한 예술 매체로 구성되었다. 왜냐하면, 다양한 예술 매체의 통합 및 융합으로 각 매체가 갖는 장점을 상호보완적으로 활용하여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장 점이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예술치료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초기(1-2), 중기(3-10), 후 기(11-12)의 세 단계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초기는 치료사와 내담자, 그리고 내담자끼리의 라포형성과 프로그램의 이해로 구성되고, 중기에는 게 슈탈트 치료와 긍정심리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자아 통찰, 정서발달, 사 회성 향상, 대인관계기술, 자기효능감과 자기표현능력 향상을 돕는 예술치 료 프로그램 활동으로 구성된다.

 

 

 

마지막 후기에는 성취감을 통해 자기효능 감과 표현력의 향상으로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단계로 구성하 여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마무리를 하였다. 예술치료 프로그램은 회기당 60분간의 주 2회로 총 12회기 진행되었으 며, 프로그램 효과의 분석을 위해 SPSS 25.0 프로그램으로 단일집단 대응 표본 t-검증을 하였다. 자기효능감과 표현력에 대한 t-검증의 결과는 모두유의수준 .000에서 유의함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예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 한 시설보호 아동은 자기효능감과 표현력에 향상을 보일 것이라는 가설을 입증하고 있다.이에 본 연구자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후에도 시설아동들을 대 상으로 하는 다양한 예술치료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하며 본 연구 의 제한점과 관련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아래와 같이 하고자 한다. 첫째, 시설아동을 대상으로 한 예술치료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어려 움이 있으므로 다양한 지역에서 다수의 시설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이렇게 간단히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의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