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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장애 증상이 보인다면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이 일상생활 속에서 보이게 되면서 힘들어하시게 되는 분들을 볼 수가 있는데요. 공황장애는 곧 무슨 일이 생길 것 같은 아주 심한 불안 상태를 의미하며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공황장애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겪고 계시는 질환 중 하나이며 치료를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계십니다. 또한, 토할 것 같은 느낌, 심장이 마구 뛰고,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 등의 모습들이 공황장애 증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황장애 증상이 보이게 된다면 치료를 통해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런 치료로는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이 있습니다.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시설보호아동의 심리·정서적인 문제 원인은 환경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다. 환경적 상황을 시설에 입소하기 전과 후로 나누어 볼 때, 부모의 양 육 포기로 시설에 입소된 아동들은 입소하기 전 가족 해체와 경제적 어려 움, 가족과 분리를 경험한다.

 

 

 

부모 또는 편부모가 생존해 있음에도 불구하 고 가족과 분리되는 환경은 심리적 상처를 유발하며, 일반 가정에서 생활하 는 아동과 비교하여 심리·정서적인 문제를 갖게 된다. 시설 보호아동은 일반 가정에서 생활하는 아동과 비교할 때 상대적 박탈감과 소 외감을 느끼고 정서적 측면에서도 열등감과 낮은 자아존중감, 불안 및 우울 이 야기된다. 또한, 시설보호아동이 안정적인 정서적 유대관 계의 어려움으로 낮은 정서지능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결국 낮은 정서지능은 또래의 정서 이해와 정서의 지각력을 낮춰 타인을 이해하는 공감능력에도 영향을 주므로 관계형성을 위해 공감력 증진 이 필요하다. 시설보호아동들은 입소 이전부터 부모의 부재, 역할수행의 불가능 등으로 인해 상처를 안고 보호시설에 들어온다. 공황장애 증상 이러한 시설보호 아동들의 성격형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 조사에 의하면 시설보호 의 특성과 문제점으로는 획일적 규칙, 자유와 변화가 허용된 일반사회 생활 유형과는 다른 생활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은 유연 성과 각자의 개성 상실과 생활여건을 창조하려는 의욕상실 등의 문제로 인 하여 독창성이 둔화되고 책임감을 박탈당하는 것이 시설생활의 커다란 결 함으로 지적되고 있다. 자신들이 부모로부터 버림받았다고 여기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욕구, 감정을 언어화해서 자기를 공황장애 증상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고 저항을 보인다. 또한 이들에게는 사회적으로 신체적 증상을 보이는 내재화 행동, 위축된 행동, 과잉 통제된 행동,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공격적인 행동, 싸움, 비행 등의 외현적 행동, 과소 통제된 행동 등이 보여 진다.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은 캐나다의 제시한 개념으로 자기 스스로 어떠한 상황을 극복하여 해결하며 주어진 과제 나 목표를 긍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를 말한 다. 자기효능감이란 어떤 결과에 도달 하고자 어 떠한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하여 성공적으로 이끄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 념을 가리키는 말로 자신의 능력으로 특정한 문제를 효과적이고 성공적으 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기대감이나 신념이다.

 

 

 

자기효능감을 어떠한 목적에 대한 결과에 도달하기 위해서 필요한 행동을 계획하고 수행 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판단이며, 스스로에 대해 느끼는 유능성,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을 포함한다. 이러한 자신에 대한 신념 및 능력판단은 행동 을 수행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노력을 기울이는 정도와 판단, 지속성, 선택 및 성취수준에도 영향을 미친다. 학업적인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원동력이 된다. 학업적인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은 도전적인 과 제를 공황장애 증상 선택하고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하며, 어려운 일이 닥쳐도 끈기 있게 과제를 지속한다.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학업에 대한 불안을 느끼는 정도가 낮고 효 과적인 학습 전략을 사용하며 자기 조절 능력이 뛰어나다. 이와 같이 학업 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의 지식과 수행을 매개하는 중요한 변수로, 학업상 황에 관련된 다른 인지적, 동기적 변수들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학업적 수행 및 성취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시설보호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대다수 연구자의 의견은 시설입소 전·후의 부정적 경험으로 인해 낮은 자기효능감이 형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부모와의 단절경험 외에 집단양육이라는 환경적인 특성으 로 인해 일반아동에 비해 양적이나 질적으로 결핍된 상태이며, 이는 낮은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의 부적응이 원인이 된다고 하였다. 시설입소 전의 가정불화와 입소 후의 충족되지 못한 자극으로 인한 실패경 험이 낮은 자기효능감의 원인이 된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여러 원인들이 아동 스스로에 대한 평가저하로 이어져 낮은 공황장애 증상 자기효능감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시설보호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두 가 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가정의 역기능 그리고 시설보호의 특성과 연관 되어 있다. 첫째, 관계 단절의 경험이다. 가정은 인간의 성격, 행동, 자아개념, 사회 성 등의 기초가 형성되는 토대를 이루고 있으며, 인간의 발달시기 중 아동 기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다. 가정환경의 중요성은 다수 의 연구자가 동의하는 사실로써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어 왔으며,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정환경은 아동의 자기효능감 형성에 매우 중요한 요 인이다. 둘째, 장기적인 집단생활이다. 시설보호 아동은 여러 명의 아동이 하나의 방을 공동으로 사용하며, 시설에서의 평균 생활 기간이 10년 이상인 경우가 75% 이상으로 장기적으로 생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여러 연구가 있다.

 

 

 

이처럼 장기적으로 집단생활을 하는 시설보호 아동은 일반아동에 비 해 정서적인 지원이나 격려가 지속적으로 충족되기 어려운 환경으로 인하 여 불안성향이 높게 나타나 자기효능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기효능감은 일반적으로는 아동기에 공황장애 증상 크게 증가한다고 하였 다. 가족관계 중에서도 특히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필요한 욕구를 충족하는 경험은 자기효능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아동은 부모와의 상호작용과 평 가를 통해 자아 개념을 형성해 나가며, 부모의 역할과 영향력은 그 어떤 누 구보다도 강력하다고 할 수 있다. 표현력이란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감정과 권리를 존중 하면서 자신의 생각, 느낌, 감정, 권리, 입장 등을 분명하면서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표현력에 대한 개념의 어 원은 흥분반응에 근거하고 있는데 그는 흥분력과 억제력의 개념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