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치료법
틱장애는 아이들에게서 많이 보이게 되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이 질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틱장애는 근육이 빠른 속도로 리듬감 없이 반복해서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런 틱장애가 보이게 된다면 몸 떨기, 얼굴 찡그리기, 코웃음 치기 등의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보이는 틱장애를 개선하기 위한 틱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 행동치료 등이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경우에는 학교와 사회에서의 기능 수준을 고려하고 결정을 해야 합니다.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음악치료 교육 활동의 연구에 있어서 다음의 내용을 활동 구성의 원칙으로 하였다. 첫째, 3-6세의 유아가 각각의 단계별로 설정되어 있는 최종 목표 및 단기 목적을 달성하고, 이를 통해서 각 영역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음악치료의 교육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여 음악적 접근의 활동을 구성하는 것을 기본적인 원칙으로 한다.
둘째, 발달 단계에서 제시된 최종 목표와 단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활동 자체의 목표를 별도로 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 한 활동 설정의 근거, 정해진 목표 외에 활동과 수반되는 다른 영역의 효과, 활 동 진행의 형태 및 환경 구성, 소요 시간, 준비물, 진행 과정을 중심으로 연구 한다. 셋째, 활동이 현장에서 사용될 때 유아의 개인차 및 흥미를 고려하여 활동의 다양성과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활동 수준을 확장(extension) 하거나 현실적인 수준에 맞게 적용(adaptation)할 수 있도록 틱치료법 활동 내용 및 방법과 자료를 구성한다. 넷째, 활동에서 사용할 악보 등의 음악적 자료를 함께 제시한다. 이와 같은 활동 구성의 원칙하에 음악치료 교육 활동을 연구 하였으며, 3-6세 유아가 현재의 영역별 발달 수준과 단계에 맞춰서 연구된 활동을 단계별로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본 활동은 운동, 인지, 언어, 사회성과 정서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제 시된 발달 단계에 따라서 3-6세 유아의 개인적인 영역별 발달 정도와 단계를 파악한 후, 각각의 발달 단계에 맞는 활동을 적용할 수 있다.
활동의 적용시, 동일한 발달 단계에 있는 4-5명의 유아를 그룹으로 구성하여 네 가지 영역의 활동을 한 개씩 이어서 하도록 하며 영역별 활동의 순서는 그룹의 특성과 흥미 를 위주로 결정한다. 활동을 시작 할때는 인사노래(Hello song)로 시작을 알리 고, 끝날 때는 마침 노래(Good bye song)로 마무리하며, 활동마다 제시된 시간 을 틱치료법 기준으로 하여 총 25-35분 정도의 활동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연구자는 개발된 음악치료 교육 활동을 관련영역의 전문가 5명(발달 심리 학자, 아동학자, 음악교육자, 음악치료사 2)에게 본 연구의 연구 내용을 중심 으로 항목을 구성하여 내용에 대한 타당도를 검토 받았다. 검토를 위한 항목은 유아의 발달 이론과 선행 연구에 의해서 구성된 영역별 발달 단계가 유아가 실 제적으로 거치는 발달 단계와 비교했을 때의 적합성과 음악치료교육의 이론을 적용하여 구성된 단계별 활동이 3-6세 유아의 영역별 발달 촉진을 위해 적합 하게 사용 될 수 있는가를 관련하여 구성하였다.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검토된 내용 타당도는 학자별로 구분하여 결과로 제시하므로써 음악치료교육 활동이 유아의 영역별 발달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검토 받았다.본 연구의 내용은 유아의 발달 이론과 선행 연구에 의해서 틱치료법 구성된 영역별 발달 단계가 유아가 실제적으로 거치는 발달 단계와 비교 했을 때 적합하게 구성 되었는가, 본 연구가 개발한 음악치료와 교육의 이론을 적용하여 구성된 단계별 활동이 3-6세 유아의 영역별 발달 촉진을 위해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이 두 가지의 연구 내용은 각각 하위 항목에서 영역별 발달 단계의 적합성, 제시된 이론에서의 발달 단계가 실제적인 유아의 발달 단계와 비교했을 때의 적합성, 발달 단계에 따라서 정해진 활동의 최종 목표 설정의 적합성, 최종 목표에 이르기 위한 단계별 단기 목적 설정의 적합성, 각 단계별 최종 목표와 단기 목적에 이르기 위한 음악치료 교육 활동의 적합성, 활동의 내용 전개의 적합성, 활용성 및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기 위한 활동의 유용성 및 효율성으로 나뉘어진다.
본 연구가 개발한 음악치료 교육 활동을 ‘예비 음악치료 교육 활동집’으로 하고, 연구 내용으로 이루어진 항목을 토대로 관련 영역의 전문가 5명(발달 심리학자(이하 A), 아동학자(이하 B), 음악교육자(이하 C), 음악치료사1(이하 D), 음악치료사2(이하 E))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토 받았으며, 평가 내용을 구분하여 <표 10>에서 <표 17>까지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활동을 수정하고 보완한 최종 음악치료 틱치료법 교육 활동을 부록에 제시하였다. 예비 음악치료 교육 활동집의 영역별 발달 단계의 적합성에 대한 학자별 내용 타당도를 구분하여 <표 10>과 같이 제시하였다. 위의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본 연구에서 개발된 3-6세 유아의 영역별 발달 촉진을 위한 음악치료 교육 활동은 유아의 발달 이론과 선행 연구를 통해 구성된 영역별 발달 단계가 유아가 실제적으로 거치는 발달 단계와 비교 했을때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음악치료와 교육의 이론을 적용하여 구성 된 단계별 음악 활동이 3-6세 유아의 영역별 발달 촉진을 위해서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음악치료 교육 활동의 최종 목표 및 단기 목적의 설정, 이를 이루기 위한 활동과 내용 전개가 적합하며 실제 현장에서 활용하는데 있어서 유용하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으로 검토 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의 발달의 중요성과 음악치료 및 교육 이론에 입각 하여 음악의 다양한 요소와 음악 활동이 유아의 운동, 인지, 언어, 사회성과 정서 발달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활동의 연구를 통해 제시하고, 내용에 대한 타당도를 검토 받았다. 검토는 활동의 내용 타당도 검증과 관련된 항목을 구성하여 관련영역의 틱치료법 전문가 5명(발달심리학자, 아동 학자, 음악교육자, 음악치료사 2명)에게 내용에 대한 타당도를 검토 받았으며, 이에 대한 평가 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운동, 언어, 인지, 사회성과 정서영역에 있어서 유아의 단계별 발달 특징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이론을 토대로 구성된 영역별 발달 단계가 유아들이 실제적으로 거치는 발달 단계와 비교했을때 적합하며 음악 치료 교육 접근의 활동이 유아가 영역별 발달을 촉진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검토 받았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