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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일 수 있는 ADHD증상은?

 

 

 

 

 

 

 

 

 

 

 

 

 

 

 

 

 

 

 

 

 

 

 

 

 

 

 

 

 

 

 

 

 

 

 

 

 

 

 

 

 

 

 

 

 

 

 

 

 

 

 

#ADHD증상

아이들에게서 많이 보이는

소아정신과 질환들 중에는 ADHD라는 질환이 있습니다.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로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이 주요 증상으로 보이는 질환입니다. 보일 수 있는 ADHD증상으로는 물건을 잘 잃어버리는 모습, 주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모습이 있습니다. 또한, 쉽게 산만해지는 모습, 떼를 많이 쓰고, 한 곳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는 모습 등이 보입니다. 이처럼 아이가 이런 ADHD증상이 보인다면 치료를 통해서 개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청소년 범죄는 지난 10년간 14만 명을 전후로 계속 증감을 계속하고 있 다. 청소년 인구는 나날이 줄어드는 데 비해 청소년 범죄의 비율은 전혀 줄지 않고 있다는 사실은 그 만큼 청소년들의 비행이 증가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 비행의 원인은 크게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지능이나 기질과 같은 선천적인 유전요인과 심리적 불만과 갈등 문제, 성격발달상 문제인 이상성격을 주요 원인으로 들 수 있다.

 

 

 

 

그리고 환경적 요인으로는 가족의 해체와 같은 가정환경적 요인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을 위주로 교육하는 학교환경적 요인향락적 이고 퇴폐적인 사회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이와같이 정체감의 위기 에 처한 청소년기에 가정이나 학교사회가 정상적인 역할을 수행하지 못 하는 경우, 청소년들은 ADHD증상 정체감이 혼미해져 비행이 유발될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 그러나 비행의 유혹이 강한 동일한 환경에 처해있을지라도 자아개념이 긍정적이고 높게 자리잡힌 청소년들은 이를 극복해 내는데 비하여, 부정 적이고 낮은 자아개념을 소지한 청소년들은 비행의 유혹에 쉽게 무너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본 연구는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낮고 부정적인 자아개념에서 찾고 그러한 비행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모 색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비행청소년들의 부정적이고 낮은 자아개 념을 긍정적이고 높은 자아개념으로 강화시키는 데 미술치료(Art Therapy)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일 것이라고 사료되어 본 연구자에 의해 긍정적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하 여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 치료 활용 프로그램이 비행 청소년의 정서적 불안과 갈등을 감소시켜 보다 긍정적이고 높은 자아 개념을 확립 할 수 있으며, 사회적 고립성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연구, 미술치료 활용 프로그램, 사전사후검사 등을 실시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첫째 비행청소년과 자 아개념의 관계, 둘째 미술치료의 개념과 그 중 특히 정신 역동적 접근의 미술치료 모형 현상학적 미술치료 모형, 그리고 셋째 미술치료가 비행 청소년의 자아개념(self-concept)에 영향을 주는 이론들에 대하여 살펴보았 다. 이를 기본으로 하여 실제로 행해진 자아개념 ADHD증상 향상 미술치료 활용 프로 그램은 2001 11 19일부터 2002 3 4일에 걸쳐 한 주에 1회씩 총 14회기동안 가정 법원 수탁기관인 경기도 포천의 해뜨는 마을에서 실시 하였다. 연구 대상은 이 곳에 있는 만14세에서 19세까지의 남자 청소년 23명이다. 집단의 구성은 입소와 퇴소가 유동적이었기 때문에 총인원 23 명중 사전사후검사가 모두 적용된 대상은 13명이고, 사전검사만 적용된 대상은 9명이며, 사후검사만 적용된 대상은 1명으로서 개방집단이었다. 이 중 본 연구에서는 사전사후검사가 모두 적용된 13명만 보고하였다. 대상 소년들에게 제시된 미술치료 활용 프로그램이 효과적인지를 알아 보기 위해 프로그램 진행 전과 후에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이 때 실시된 검사는 K - YSR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Self - Esteem Scale by Rosenberg 설문조사H-T-P(나무사람)검사K-H-T-P(동작 성 집나무사람)검사이다.

 

 

 

 

 

 

연구기간이 단기간이었으므로 단기 미술 치 료 프로그램을 활용하였고, 대상자들의 사회성을 향상시켜 자아개념을 강 화시키고자 의도하였으므로 집단 미술 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시하 였다. 미술활동 주제는 다양한 미술 치료 프로그램들을 활용하여 구성된 프로그램을 연구자가 제시하였으며, 미술재료는 자유 선택하도록 하여 주 제 및 재료 선택시 지시적 방법과 비지시적 방법을 함께 구성하였다. 학 생이 연구자의 주제에 참여하고 싶지 않은 경우 주제를 자유 선택하여 프 로그램에 임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사전사후검사로 사용된 도구는 질문지검사와 그림검사를 병행해서 사용하였다. 사전사후검사와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자료 파악은 이 연구를 종합하여 기준표를 작성한 그림에 의한 아동의 심리분 석,한국미술치료학회(2000)에서 나온 인물화 ADHD증상 및 집나무사람그림에 의한 심리 진단법, (1999)성인 화의 분석, 아동이 그린 가족화 분석등의 주요 참고 도서와 다양한 미술치료이론 서들을 참고로 지도교수와의 상의 하에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들을 제시한 후 다양한 검사와 대상집 단의 미술작품들의 결과를 통하여 검증하였다.첫째, 가설1K-YSR 문제행동증후군 척도에서 비행부분의 사후 수치 가 유의미한 차이로 낮아진 점, Self - Esteem Scale by Rosenberg 설문조 사에서 사후 점수가 높아진 점,

 

 

 

 

H-T-P검사와 K-H-T-P검사, 그리고 미술치 료 과정에 나타난 그림 결과분석을 통해 긍정되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 활용을 통하여 비행청소년들은 자신감을 상당부분 획득하고 갈등과 불안이 다소 완화되어 긍정적이고 높은 자아개념이 보다 증대되었다. 그러므 로 미술치료 프로그램 활용은 비행청소년의 비행을 감소시키고 자아개념 을 보다 긍정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둘째, 가설2K-YSR 사회능력 척도의 ADHD증상 사후 수치가 향상된 점, 대인관 계가 원만해진 점, 그리고 그림 속에서 사회적 고립감이 두드러지게 사라 진 점으로 긍정되었다. 사회적 접촉이 어려운 시설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행해지는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활용은 비행청소년의 사회성 향상과 상 관관계가 있다.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