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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장애 증상이란?

 

 

 

 

 

 

 

 

 

 

 

 

 

 

 

 

 

 

 

 

 

 

 

 

 

 

 

 

 

 

 

 

 

 

 

 

 

 

 

 

 

 

 

 

 

 

 

 

 

 

 

 

 

 

 

 

#공황장애

일상 속에서 공황장애 증상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요. 공황장애는 어떤 질환인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황장애는 심한 불안 발작과 함께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공황장애 증상으로 보일 수 있는 증상으로는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 손발이나 몸이 떨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또한, 화끈거리는 느낌, 죽을 것 같은 공포, 오한, 질식할 것 같은 느낌, 졸도할 것 같은 느낌 등의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공황장애 증상은 약물치료로 개선할 수 있으며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우선적으로 권장되고 있습니다.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음악은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1985) 은 세 가지 음악 활동-노래 부르기, 챤트, 악기연주하기, 음악적 동작하기-을독립적으로 또는 조합적으로 사용할 때 언어 능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하였고, 연구를 통해 노래 부르기는 유 아의 자발적인 언어 생성을 자극, 조장, 강화시키는 등 유아의 언어발달에 도 움을 준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1989)에 의하면 공황장애 음악은 의사소통 기능 을 가르칠 수 있는 이상적인 도구로 멜로디, 리듬, 템포, 음정, 음의 세기, 그 리고 가사 등을 이용하여 유아의 표현성 언어(신호를 언어 혹은 비언어적으 로 보내는 능력), 수용성 언어(신호를 이해하는 능력), 그리고 지시에 따르는 능력을 발달시키며 음악 활동을 통해 소리의 영역을 확장하고, 음높이를 구 분하며 정확성과 소리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음악 활동 중에서 노래 부르기를 통해서 유아의 언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데, 노래 부르기와 언어는 멜로디적 요소를 공 유하고 있으며, 노래 부르기를 통해서 올바른 호흡 패턴을 익히고 정확한 발 성과 발음을 낼 수 있도록 하여 효과적으로 언어 생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노래 부르기와 말하는 것은 발음 하기, 강도, 말하는 속도의 리듬, 주파수의 영역 등에서 많은 유사점을 공유하고 있으며 그것은 인간을 표현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수단이라고 하였다.

 

 

 

 

음악 활동 중 하나인 노래 부르기를 통해서 언어 발달을 촉진시킨 (1971)의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언어 치료보다 노래를 통한 언어 치 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자발적인 언어 사용이 향상 되었으며, (1989)(1988)는 노래 부르기를 통해 유아의 표현 언어 향상과 언어의 명료성의 증가를 보여준 연구에서 노래 부르기를 활용한 활동 이 유아에게 언어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보여주고 있다. 공황장애 노래 부르기와 관련하여 멜로디 뿐 아니라 음악의 리듬을 사용하여 가사 를 따라서 부르는 유의미한 경험은 유아의 음운 습득에 있어서 효과적인 방 법이 될 수 있는데, (1994)은 음운 습득에 있어서 리듬을 이용한 테크 닉은 유아가 말을 리드미컬하게 하거나 아주 강한 멜로디를 따라하게 함으로써 정확한 발음으로 음운을 습득하도록 하며 정상적인 음높이, 크기, 속도로 발음할 수 있도록 한다고 제시하였다.

 

 

 

 

또한 유아가 신체를 타악기처럼 사용하여 리듬치기, 음성내기 등의 통합된 챤트나 노래를 하는 테크닉을 통해서도 발화를 격려하고 음운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하였다. 음악 활동에서 노래 짓기 또는 수화와 음악을 같이 하는 활동은 유아의 구문론과 의미론의 발달과 관련하여 새로운 어휘를 소개하거나 연습하기, 적 절한 공황장애 문장을 사용하는 방식을 익히도록 해주는데, 의하면 노래를 지어내는 과정에서 유아는 적절한 언어 기술을 사용 하여 생각을 하게 되고, 그것을 표현하도록 격려 받으며 가사와 음악을 만들 어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게 된다. 또한, 노래의 가사를 지을때 적절한 문법을 사용하여 문장으로 만들어서 표현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함으 로써 적절하지 못한 구문의 사용을 줄이고, 구문상의 실수, 짤막하고 간단한 문장들만 쓰는 경향을 줄이도록 하는 등 유아의 구문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유아의 어용론 발달에도 영향을 주는데,에 의하면 유아는 노래를 지어내는 과정을 통해서 언어 기술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가사와 음악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주 제와 관련된 언어 교류를 권장하도록 하여 적절한 어용론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하였다.

 

 

 

 

어용론의 발달과 관련하여 에 의하면 유아는 음악적 교류를 통하여 의사소통하는 방식을 터득함으로써 점차적으로 사회적 으로 통용되는 의사소통을 익힐 수 있으며, 유아가 즐기는 가장 일반적인 음 악 활동인 노래 부르기를 통해 사고와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유아는 타인과 악기를 통해 음악적으로 교류하기, 동료와 함께 구조화 된 노래에 맞춰서 율동하고 신체적 교류하기, 제시된 리듬이나 멜로디 패턴 을 동료와 번갈아 가면서 연주하기, 동료와 정해진 부분을 노래하면서 음악 을 완성하기 등의 음악적 공황장애 교류를 통해서 어용론의 발달을 위해 필요한 규칙들을 습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노래와 리듬, 악기를 이용한 다양한 음악 활동은 유아가 음운 을 습득하고, 정확하게 발음하며 적절한 구문을 사용하여 의사를 표현하게 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음악적으로 교류하는 방식 을 익힘으로써 자연스러운 어용론의 발달을 향상하는 등 음악은 유아의 언어 발달을 위해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유아기에 나타나는 발달 특징과 단계를 중 심으로 하여 자아 개념의 발달, 또래 관계 발달, 타인에 대한 이해 발달, 자 기 통제의 발달로 구분하여 알아보고, 정서 발달에 있어서는 유아의 정서 표 현 능력, 타인의 정서 이해능력, 정서 규제능력의 발달을 공황장애 중심으로 알아보고 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유아의 사회성과 정서 발달을 위한 음악적 접근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또래와의 관계에 있어서 적절한 상호 작용이 중요시 되며,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의 발달과 자기 통제 능력을 길러서 사회에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발달이 필요하다. 이러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 특징과 단계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제시한다.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