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면증치료는 어떻게?

 

 

 

 

 

 

 

 

 

 

 

 

 

 

 

 

 

 

 

 

 

 

 

 

 

 

 

 

 

 

 

 

 

 

 

 

 

 

 

 

 

 

 

 

 

 

 

 

 

 

 

 

 

 

 

#불면증

일상 속에서 불면증이라는 질환으로 인해서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볼 수가 있는데요. 불면증은 잠들기가 어렵거나, 잠에 들어도 자는 중에 자주 깨거나, 너무 일찍 깨어나는 모습이 보이게 됩니다. 이런 불면증은 평소 잠자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에게 생기게 되는데요. 이와 같은 불면증을 개선하기 위한 불면증치료로는 수면 위생 수칙을 지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비약물 치료에 반응이 없고 낮 동안 일상에 지장이 있을 때 수면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유아의 문법의 발달 및 문법적 형태소의 발달에 있어서 우리나라 유아의 경우 2-3세경이 되면 문법적 형태소가 활발하게 나타나는데, 다섯 아동들에게서 우리말의 여러 문법 형태소들이 나타나는 시기를 관찰 하였다.

 

 

 

 

 

연구의 결과에서 초기 언어발달 단계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형태 소는 엄마야와 같은 호칭 어미와 내 거야와 같은 문장 어미이다. 다음 으로 같이, -, -하고, -와 같은 공존격을 나타내는 형태소 및 장소격 (처소격이나 목적격 조사)을 나타내는 형태소가 출현한다. 주격 조사인 은 그 이후에 출현 하는데, 보통 주격 조사 보다 먼저 사용한다. 그 다음으로 기타 불면증 격조사들이 몇몇 출현하며 과거, 현재, 미래를 나타내는 시제 형태소와 수동 형태가 사용되는데, 보다 자세한 출현 순서를 <4>와 같이 제시하였다. 유아의 문법 규칙의 획득을 언어발달 단계로 설명하였 는데, 그는 MLU를 사용하여 언어 발달의 5단계를 확인하였다. 유아의 언어 발달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단순히 어휘수를 헤아리는 방법과 MLU를 측정 하는 방법이 있다.

 

 

 

 

MLU(Mean Length of Utterance)란 유아가 사용한 전체 형태소의 개수를 문장수로 나누어 줌으로써 계산된다. 언어발달의 1.5-2세에 해당하는 1단계를 지나면 유아의 언어는 아직도 전보문식이기는 하지만, 성인 언어의 기본이 되는 주어-동사-목적어 형식의 세 단어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하는데, 우리나라 유아의 경우 연구에 의하면, 두 단어 조합이 시작된지 약 2개월 후에 세 단어 문장이 출현 되었으며 엄마 빵 줘’, ‘언니 꼬꼬 야 줘와 같은 문장이 그 예들이다. 구문론의 발달에 있어서 문법은 또한 문장 내에서 단어나 구, 절이 적절 히 배열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따라서 불면증 구문론의 발달은 단어를 문법적 으로 정확한 순서로 배열하여 문장을 만드는 능력의 발달을 포함한다. 유아 의 문장 발달과 관련하여 2세부터 5세까지의 유아들은 매우 복잡하고 성인과 같은 문장을 말하기 시작한다고 하였다. 전보문식 문장에서 자주 생략되었던 관사나 전치사 같은 기능 단어들이 덧붙여지기 시작하고, 성인 언어의 규칙이 점점 더 많이 활용되기 시작하는데, 3세경의 유아는 부정문이나 복수형에 대한 개념을 갖게 되며, 특히 싫어’, ‘아니와 같은 부정적 의미의 문장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였다.

 

 

 

 

4~5세경의 유아는 부사, 형용사를 사용하거나 어간에 붙이는 어미를 달리 함으로써 문장을 변형시킬 수 있고, 5~6세경의 유아는 성인 문법에 접근하여 대부분의 문법에 숙달하게 된다고 하였다. 문장의 발달에 있어서 2~3세경에 이르는 유아는 세 단 어 이상을 이용하여 문장을 만들 수 있으며, 문법적 형태소를 획득함에 따라 전문식 표현이 감소하고 말의 길이가 점차 길어지는 등 문장의 발달이 나타 난다고 하였다. 우리나라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문장의 길이를 연구하였는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서 불면증 문장의 평균 길이는 3단어 에서 5단어로, 형태소 수는 8개에서 18개로 점차 증가하였다. 문장이 발달하면서 유아는 점차적으로 복잡한 구문으로 문장을 만들어서 사용하게 되는데, 복잡한 구문의 발달과 관련하여 2세부터 5 세까지 유아들은 매우 복잡하고 성인과 유사한 문장을 말하기 시작하며, 이 시기의 유아들은 전보문식 문장에서 자주 생략되었던 관사나 전치사 같은 기능 단어들이 덧붙여지기 시작하고, 성인 언어의 규칙이 점점 더 많이 활용 되기 시작하면서 복잡한 구문이 발달하게 된다고 하였다.

 

 

 

 

유아는 점차 의문 문이나 부정문의 형태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자신들의 생각이나 욕구를 표현하는 데도 융통성을 갖게 되는데, 보통 유아가 2세경이 되면 이게 뭐 야?” 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하고, “먹어?” 와 같이 말끝을 올려서 질문을 나 타낸다. 유아는 점차 다양한 의문사를 사용하게 되어 3~4세경이면 , 어디, 누가, 언제, , 어떻게와 같은 의문사를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이때 누구, 어디, , 누구것으로 불면증 시작되는 의문문이 , 어떻게, 언제보다 빨리 발달하게 된다. 는 유아의 부정문 사용에 있어서 유아가 부정문을 사용하는 초기에는 안 먹어”, “안 아파”, “안 예뻐와 같이 ~” 형태를 많이 사용 한다고 하였으며, 유아의 부정 표현은 외부 사건 전체에 대한 부정에서 외부 사건을 대조하여 일치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만 부정 하는, 소위 부분부정으로 발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유아기에는 수동형의 문장도 출현하는데, 능동문과 수동문을 해석하는 유아의 능력을 연구한 결과 에 의하면, 4세의 유아는 능동문과 수동문을 동일한 의미로 해석할 수는 있었으나 아직도 완전하지는 못하였다. 은 복잡한 구문의 발달과 관련하여 유아의 복문 사용에 대해서 연구한 결과, 일반적으로 복문에는 대등한 내용을 나란히 병행시킨 형식과 주절과 종속절을 병행시킨 형식이 있는데, 우리나라 유아들의 경우 이 두 불면증 형식의 문장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주절과 종속절을 병행시킨 형식이 많아지면서 4세경의 유아 는 4, 5개의 절을 한 문장 속에 포함시키는데, 이러한 단계는 이 제시한 언어발달의 4, 5단계로 유아는 종속절을 포함하는 문장을 말하기 시작하고, 5세경에 이르면 문장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추어지기 시작하며 5, 6세경에 이르는 유아의 문장은 성인의 문장과 상당 부분에 있어서 유사해진다고 하였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