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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성장클리닉 성장 방법

 

 

 

 

 

 

 

 

 

 

 

 

 

 

 

 

 

 

 

 

 

 

 

 

 

 

 

 

 

 

 

 

 

 

 

 

 

 

 

 

 

 

 

 

 

 

 

 

 

 

 

 

 

 

 

 

 

 

 

 

 

 

 

 

 

 

 

 

 

 

 

 

 

 

 

 

 

 

 

 

 

 

 

 

 

 

 

#대구성장클리닉

아이를 두고 있는 가정에서는 아이의 건강은 물론 아이의 성장에 대해서도 고민을 하시게 되는데요. 아이의 키 성장에도 시기가 정해져 있으며 남학생의 경우에는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은 중학교 2학년 정도에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의 키가 작거나, 어릴 때 성장이 더딘 경험이 있다면 아이의 키 성장을 위해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춘기가 빨리 찾아오게 되는 성조숙증이 발생하게 되면 성장판이 빨리 닫히며 성장이 빨리 멈출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의 성장으로 고민을 가지고 계시다면 대구성장클리닉에서 개선을 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유아기는 언어가 출현하는 시기이지만, 언어 습득의 선행조건으로 다양한 기술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언어 이전 단계의 개념과 이 단계에서 유아가 훈련하고 익혀야 할 기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은 다음과 같은 이론을 제시하였다.

 

 

 

 

에 의하면, 언어 이전 단계란 언어가 개념으로 형성되어 첫 단어를 산출하기 전까지를 말한다. 이 단계에서는 언어 습득의 선행 조건이 되는 감각 지각 및 인지 발달을 위한 선행 훈련과 언어가 의사소통의 수단으 로써 표현되기 이전에 말소리 훈련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 단계의 주요 훈련 을 언어습득 대구성장클리닉 준비기능 훈련, 언어 개념 형성을 위한 선행 훈련 그리고 말 소리 훈련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언어를 습득하기 위한 준비 기능 훈련으로는 방해 행동을 제거하고 주의를 집중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선행 훈련으로 감각 훈련이 필요한데, 감각 훈련은 언어발달의 가장 기본적 인 것으로 지각이나 인지와 상호 관계를 맺으면서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지각발달의 기본이 되는 감각을 기초로 한 청지각 훈련, 시지각 훈련, 운동 지각 훈련을 실시하여 언어발달에 중요한 공간, 시간, 환경을 적절하게 인지 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는 모방을 통해서 언어를 배운다고 할 수 있으므로, 언어 이전 단계 에서 다른 사람의 말소리를 모방하여 따라하는 말소리 훈련이 필요하다.

 

 

 

 

이 와 관련하여, 은 유아가 언어를 습득하기 위해 말소리 표현 훈련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는 음소를 음성학적 배치법에 의해 발음하기 좋은 위치에 놓도록 도와 줌으로써 말소리의 습득을 용이하게 해주 며, 흥미롭고 대구성장클리닉 재미있는 놀이 형식의 발음 훈련을 하여 말소리에 대한 흥미와 탐색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해 준다고 하였다. 또한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 한 것은 말소리 모방을 통하여 의미 없는 말 소리 단계에서 의미를 가진 첫 낱말이 표출되는 단계로 유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유아가 언어를 습득하게 되는 과정에는 음운론의 발달, 구문론의 발달, 의미론의 발달, 어용론의 발달의 네 가지 구성요소가 있다. 음운론의 발달과 의미론의 발달은 영아기에 매우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지만, 구문론의 발달은 영아기 말에 시작해서 유아기까지 계속된다. 이와 같이 유아기 에 나타나는 언어발달 특징을 구분하여 다음과 같은 선행 연구와 이론을 제시한다. 언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말소리를 듣고 구별하고 내는 것인데, 이와 같은 능력의 발달을 음운 발달이라고 부른다.

 

 

 

 

음운론의 발달과 관련하여, 의 선행 연구는 다음과 같다. 음운(phonology)이란 언어의 소리체계를 의미하는 것으 로 여기에는 소리의 강약, 억양, 발음 등이 포함되며, 음소(phoneme)는 음운 론상의 가장 작은 소리의 단위로써 하나 이상의 음소가 모여 음절을 이룬 다고 하였다. 는 우리말의 경우, 음소는 24개의 자음과 19개의 모음으로 총 43개의 음소를 갖으며, 자음체계와 모음체계를 <1>, <2>와 같이 제시하였다. 대구성장클리닉 유아는 음운론의 발달에 있어서, 자음의 종류에 따라서 단계적인 발달 과정과 습득 순서를 거친다. 이와 관련하여, 2세에서 6세 사이에 있는 155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음운 습득의 순서를 알아본 연구 에서 /,,/등의 양순음이나 비음 등은 2~3, //계열(/,/) // 계열의 파열음들(/,,/)//3~5, //계열의 음소들(/,,/)은 다소 늦게 5~6세에 완전히 습득하며, //계열의 파찰음들(/,,/)2~3세에 관습적으로 발음하다가, 3~4세에 숙달하여 4~5세가 되어야 완전히 습득한다고 하였다. //계열의 음소들(/,/)은 모든 음소들 중 가장 늦게 습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2~3세에 출현하기 시작하여 완전히 습득한 연령 은 6~7세였다.

 

 

 

 

//는 단어의 위치에 따라 그 발달 양상이 매우 다르게 나타 났는데, 다른 음소들이 대개 어두나 어중에서 먼저 나타나다가 어말 종성에 나타나는데 반하여, //은 종성에서 먼저 출현하고, 차츰 어두나 어중, 초성 에서도 출현하는 경향이 있었다. 3-5세 유아의 말소리에 관한 연구에서는, //의 경우 2~3세경에 이미 숙달되기 시작하였으나, 완전한 습득은 6~7세까지도 보이 지 않아, 숙달기간이 매우 오래 걸리는 것으로 대구성장클리닉 나타났다. 단어에서의 음소 위 치 측면에서는 모든 연령에서 초성이 종성에 비하여 빠르게 완전 습득단계에 도달하였으나, /,/과 같은 종성은 이미 2~3세의 어린 연령에서도 완전 습 득단계에 도달 하였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4세 까지는 주로 비음으로 된 종성이 습득되다가, 5~6세때는 유음과 파열음으로 된 종성이 습득되었다. -언어장애 연구에서는 유아의 초성, 중성, 종성의 위치를 종합한 각 음소의 습득, 숙달, 관습, 그리고 출현 연령 단계를 <3>과 같이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볼 때, 우리나라 유아의 음운 발달은 학자마다 조금씩의 차 이를 보이지만, 공통적으로 /,,/, /,,,/, /,,/, /,,,/, //, //의 순서로 음소를 완전 습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음운론의 발달을 거치면서 유아는 점차 많은 단어를 습득하게 되고, 문 장을 만들어서 사용하게 되는 등 구문론의 발달이 나타난다.

 

 

 

 

구문론(syntax) 은 의미있는 구와 절, 그리고 문장을 형성하기 위해 단어가 배열되는 방식을 말한다. 우리말은 주어, 목적어, 서술어의 순으로 배열되는데, 유아가 문장 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장의 구조에서 구문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구문론의 대구성장클리닉 발달에는 문법의 발달 및 문법적 형태소의 발달, 문장의 발달, 복잡한 구문의 발달이 있다. 구문에서는 문법적으로 맞는 말과 맞지 않는 말이 있는데, 문법이란 형태론과 구문론의 법칙이 결합된 것을 말한다. 형태론(morphology)은 단어 의 구성을 의미하는 것이며, 형태소(morpheme)는 특별한 의미를 전달하는 소리의 기본 단위이다. 예를 들어, ‘여아라는 단어는 한 개의 형태소로 구성 되고, ‘우리의는 두 개의 형태소, 우리로 구성된 단어이다 . 이렇게 치료에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일부를 살펴보았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삭제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참고: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논문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