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황장애 증상이란?
































































#공황장애증상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공황장애 증상을 겪고 계시는데요. 그렇다면 공황장애는 어떤 질환을 말하는 것일까요? 공황장애는 심한 불안 발작과 함께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여기서 공황이라는 것은 쉽게 말하면 생명에 위협을 느낄 정도의 상황에서 오는 갑작스러운 공포감을 말합니다. 또한, 공황발작은 특별히 위협을 느낄만한 상황이 아님에도 신체의 경보 체계 오작동으로 위협을 느끼는 상황과 같은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보일 수 있는 공황장애 증상으로는 질식할 것 같은 느낌, 오한, 숨이 막히는 느낌, 심장이 마구 뛰고, 죽음의 공포 등이 보일 수 있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HolahanHolahan(1987)은 연구대상자들로 하여금 사회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평정하게 한 결과, 자기효능감을 높게 지각한 사람일수록 실제적인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의 두 효과가 신체적 건강, 심리적 건강을 유지 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는 스트레스의 부정적 효과를 감소시켜 신체적, 심리적 건강을 유지하 게 하는 중요한 자원들이라고 하였다. (2000)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이 우울과 부적인 관계가 있으며, 우울에 있어서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자기효능감보다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JuangSilbereisen (1999)는 부모가 지지적이라고 보고한 청소년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높은 수행수준을 보인다고 하였다. 2001)에 의하면 사회적 지지가 직무 스트레스에 자기효능감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공황장애 증상 예측변인이라고 하였다. 반면 (2003)2003)은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지지보 다 심리적 소진에 더 좋은 설명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놀이치료자에게 있어서 사회적 지지의 역할은 매우 크다. 왜냐하면 놀이 치료는 내담자의 지지체계가 되어야하는 일이기 때문에 그만큼 놀이치료자 자신의 지지체계가 잘 되어 있을수록, 더 효과적으로 내담자의 지지체계가 되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상담이나 심리치료가 종결되는 형태는 다양하다. , 공황장애 증상 모든 상담이 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통해서만 종결이 된다고는 볼 수 없으며, 어떤 사정으로 인 해 다른 상담기관으로 옮기는 경우도 적지 않다. 내담자의 이사나 전직으 로 인한 종결도 있을 수 있고 내담자가 상담실에 오는 횟수가 줄다가 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상담자의 전직, 심리적인 문제로 상담을 계속할 수 없어 서 다른 상담자나 상담시설을 소개하여 종결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반해, 목표의 달성에 따른 상담자와 내담자가 합의한 결과 기대했던 대로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되었다고 판단되어 종결을 맞이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는 내담자는 만족하게 되고, 상담자는 상담의 보람을 느끼게 된다. 한편 내 담자가 상담의 종결을 원해도 아직 해결해야할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 우 기본적으로 내담자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앞으로의 과제나 상담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종결한다( 공황장애 증상 후쿠시마 , 2002).

 






상담이란 내담자가 처음에 가져왔던 문제가 해결되고 장래의 생활에서 그와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처리할 자신이 생겼을 때 자연스럽게 종 결되어야 한다. 그러나 상담의 종결은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다음에 이루 어진다기 보다는 처음에 기대했던 해결 및 행동 변화와 상담과정에서 도달 한 한계와의 타협점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1995). 상담이나 심리치료의 목표는 내담자가 현실의 문제를 잘 해결할 수 공황장애 증상 있고 치료초기에 설정한 목표에 도달했으면 일단 종료할 수 있으며 상담초기의 문제는 해결되었는데 더 다루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일단 종료를 하고 다 음주제에 대해서 새로운 목표를 세워 계획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1997). 내담자와 상담을 종결하려는 생각이 들 때는 일반적으로 처음에 설정했던 상담의 목표가 달성되었다는 생각이 들거나 더 이상 진행되어도 진 전이 없으리라는 판단이 설 때 종결의 문제를 거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1995).






이상의 상담의 종결에 대한 내용을 종합해보면, 종결은 상담목표가 이루 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내담자와 상담자의 개인적 사정이나 심리적인 문제 등으로 인해 조기종결 혹은 중단되는 경우와 상담자가 내담자와 함께 상담 목표를 설정하여 그것을 달성하여 효과적으로 상담종결이 이루어지는 경우 의 두 가지 형태로 생각해볼 수 있다. Hansen(1980; 2003에서 재인용)에 의하면, 종결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면 별다른 효과 없이 상담을 마치거나 또는 내담자 에게 악영향을 미쳐서 그로 하여금 필요할 때 더 이상 도움을 구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 의 종결이란 상담목표가 달성되어 상담자와 공황장애 증상 내담자의 합의에 의해 효과적 으로 종결된 것만을 의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상담종결경험에 대한 개념을 상담목표가 달성되어 상담자 내담자합의하에 효과적으로 종결된 경우로만 한정하고자 한다. 상담목표가 달성되어 종결되지 않는 것은 엄밀한 의미해서 종결이라기보다는 중단이라 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효과적으로 상담종결이 이루어지면 내담자와 상담 자 모두 만족할 수 있다. 또한 상담자는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부분이 상담에서 말하는 Bandura(1977)의 이론의 개념인 성취경험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효과적인 상담종결경험은 경력이 많다고 해서 반드시 많 다고 볼 수는 없다. 왜냐하면 경력이 많더라도 내담자 혹은 상담자 변인으 로 인하여 효과적으로 상담을 종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 이다. 상담종결경험과 관련된 선행 연구에서 보면, 놀이치료자의 학력, 경 력, 전직경험, 종결사례에 대한 수퍼비젼 유무 등이 통계적으로 효과적인 종결에 영향을 미치는 것(, 2003)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간단히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의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