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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장애 증상 개선 방법은?

 

 

 

 

 

 

 

 

 

 

 

 

 

 

 

 

 

 

 

 

 

 

 

 

 

 

 

 

 

 

 

 

 

 

 

 

 

 

 

 

 

 

 

 

 

#공황장애

갑자기 엄습하는 강렬한 불안, 공황 발작 증상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질환을 공황장애라고 하는데요. 일상생활 속에서 이런 공황장애 증상이 보여서 불편함을 경험하시고 힘들어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렇게 공황장애를 앓게 되면 보일 수 있는 공황장애 증상으로는 가슴 부위의 통증, 손발이나 몸의 떨림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죽을 것 같은 공포감, 심장이 마구 뛰고, 질식할 것 같은 느낌 등의 증상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공황장애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방법이 있습니다.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자기효능감은 각 개인이 새로운 상황에서 일정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스스로의 기대 정도로서,개인의 역할이나 조직 요구를 성취하기 위한 긍정적인 자아상태 및 자신감과 자신의 사고와 능력에 대한 숙련 정도이기 때문에 조직 내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과 성과 간의 관계를 설명 할 수 있는 중요한 개념이며,직업전문성과 직무태도의 관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언어재활사의 자기효능감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에 있는 언어재활사의 직무만족도나 직무스트레스와 관련된 연구들을 보면 바우처 기관 언어치료사의 직업전문성 인식에 관한 연구(2012),바우처 언어재활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이직의도(2013),언 어재활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2015)등 언어재활사의 직무스트레 스와 직업전문성에 관한 연구들은 있지만,언어재활사의 성별,연령,임상 경 력,학력,자격증 종류,근무 기관,근무 형태,직책,주 당 근무 일 수,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직업전문성,직무태도,자기효능감에 관 한 연구에 대한 실태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언어재활사를 대상으로,언어재활사의 일 반적 배경정보(성별,연령,임상 경력,학력,자격증 종류,근무 기관,근무 형 태,직책,주 당 근무 일 수,한 달 총 치료 회기 수)에 따른 직업만족도,직업 전문성,직무태도,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본다.그리고 언어재활사의 치료 영역(현재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임상 사례,언어재활사의 전문성을 위해 가 장 많은 훈련이 필요한 영역,치료 의뢰를 받았을 때 가장 어려운 장애영역,

 

 

 

 

치료를 하는데 가장 자신 있고 전문가적 자질이 있다고 생각하는 영역)의 특 성에 대해 알아본다.이는 언어재활사의 언어치료 직무에 대한 인식을 파악함 으로써,현장에서 근무하는 언어재활사의 전문 인력의 자질 향상과 권익을 증 진시키며,더 나아가 직업만족도,직업전문성,직무태도,자기효능감을 향상시 켜 건강한 언어재활사의 유지 및 확보에 목적이 있다.개인이 직무수행과정에서 직무수행과 관련된 모든 스트레스로 조직 내에서 근로자와 직무조건과의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조직의 목표나 개인의 욕구 사 이에 일어난 불균형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 스트레스로 정의한다.본 연구에서 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직무요구,직무자율성결여,관계갈등,직무불안정,조 직체계,보상부적절,직장문화 등 7가지로 살펴보았다.직무에 대한 생산성과 관련이 있으며,개인이 직장에서 본인의 직무에 관하 여 만족과 정서적 안녕,개인의 가치,신념,자아존중 등의 상황이 자신의 가 치실현에 도움이 된다고 느낄 때의 감정 상태이다.또 상황에 따라 조직원들 이 직무와 연계되는 감정적 태도이거나 현재의 직무에서 임금,승진기회,목표 달성 등과 같은 욕구 충족이 가능한 환경적 상황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 는가 하는 유쾌한 감정 상태로 정의한다.본 연구에서는 직무만족 요인을 직 무,감독,보수,동료관계,기관 등 5가지로 살펴보았다.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고도의 지식 및 기술적 차원의 능력을 갖춘 전문 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직업에 대해 전문직으로 받아들이는 인식과 태도로 관 련된 것으로 정의하며 본 연구에서는 직업전문성을 준거집단의 활용,서비스 신념,자기규제,소명의식,그리고 자율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본 연구에서는 직무태도를 본인이 속한 조직에서 지향하고자 하는 목표 달 성을 위해 행하는 구체적인 일이나 직무에 대한 언어재활사들의 정서적,인지 적,행동적 경향성으로 정의한다.본 연구에서는 직무태도 요인을 직무만족, 조직몰입,사명감,개인발전 등 4가지로 살펴보았다.사회학습이론에서 효능감 이론을 정립한 (1977)는 자기효능감을 자신이 미래의 행위나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거나 일정한 결과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의미한다.”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는 위의 형식을 따라서 언어재활사의 자기효능감을 언어재활사가 언어치료에 서의 직무와 치료적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일정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스스로의 기대 정도로서,개인의 역할이나 조직 요구를 성취하기 위한 긍정적인 자아상태 및 자신감과 자신의 사고와 능력에 대한 숙 련정도로 정의한다.언어재활사란,생애 중 발생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문제,즉 언어와 말에 어 려움이 있는 대상자들의 중재 및 재활을 담당하는 직업을 말한다.아동기 언 어발달 장애를 비롯하여 뇌졸중 또는 치매와 같이 두뇌 기능장애로 인한 신경 말언어장애,삼킴장애,발음에 문제를 보이는 조음음운장애,성대 등 음성산 출기관의 문제로 인해 목소리를 정상적으로 산출하지 못하는 음성장애,말더 듬과 같은 유창성장애,지적장애 또는 자폐범주성장애 등과 같은 발달장애를 동반한 의사소통장애,청각장애를 동반한 말언어장애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 을 받고 일정한 자격 요건을 충족한 전문인이다(2016). 언어재활사의 주된 역할은 다양한 의사소통장애 대상자들을 도와 그들이 원 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이를 위해 진단 및 평가,치료, 교육,상담,그리고 임상 연구 등의 전반적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이는 언어 치료와 부모 상담 영역에서 그 자질이 요구됨을 뜻하며,선별검사를 거쳐 대 상자들의 의사소통 문제를 판별하고 정식 진단검사를 통해 대상자의 수용언어 와 표현언어를 검사하게 된다.평가 결과에 따라 목표를 선정하게 되는데 이 는 장기목표,단기목표,회기목표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목표에 따라 치료계획 이 이루어지게 된다(2014).따라서 언어재활사들은 언어장애의 예방과 평가,치료에 관련된 전반적인 중재에 그 역할을 맡게 되는데 치료사가 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는 것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언어장애에 대해 널리 알리고 이에 대한 관심을 높여 예방 및 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해 야 한다(2012). 언어재활사는 전공 교육기관의 졸업 후 취업이 되는 기관의 특성에 따라 언 어재활사의 자질과 능력이 달리 요구되며 또한 언어재활사의 직무 분야 또한 달라진다.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