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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증상 개선 방법은?

 

 

 

 

 

 

 

 

 

 

 

 

 

 

 

 

 

 

 

 

 

 

 

 

 

 

 

 

 

 

 

 

 

 

 

 

 

 

 

 

 

 

 

 

 

 

 

 

 

 

 

 

 

 

 

 

 

 

 

 

 

 

 

 

 

 

 

#불면증증상

평일은 물론이고 주말만이라도 편하게 잠을 자고 싶은데 불면증증상으로 그러지 못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불면증은 잠들기가 어렵거나, 잠에 들어도 자는 중에 자주 깨고, 너무 일찍 깨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런 불면증증상을 앓게 된다면 밤에 충분히 잠을 잠을 이루지 못하며 수면 부족 상태가 됩니다. 그렇게 되면 낮 동안에 졸음, 의욕 상실, 피로함 등을 초래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이와 같은 불면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낮잠 피하기, 규칙적인 운동하기 등 수면 위생 수칙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1967)아름다운 움직임의 뜻이라는 유리드믹스(Eurhyth mics)를 고안하였고, 교육 내용과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유리드믹스는 유아기가 감각적으로 받아들여진 세계를 활동적인 움직임 의 반응으로 나타내는 시기이며 리듬 학습을 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시기 이므로 유아의 자연스런 생활 리듬을 음악적 리듬에 일치시키는 것이 기본이며 (1990)는 그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불면증증상 유리드믹스는 유아가 정신적, 감정적인 면에서 인식력, 집중력, 통합 반응력, 뉘앙스 감지 및 표현력 등을 기르게 하고, 신체적인 면에서 움직임의 용이성, 정확성, 움직임을 통한 자기 표현력 등을 기르게 하며 음악적인 면에서는 연주, 분석, 독보, 기보, 즉흥 연주 등을 가능하게 하는 청감각과 반응력을 기르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의 유리드믹스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원리로 구성 되었다. 첫째, 리듬을 치거나 발을 구르는 것과 같은 단순한 신체 활동 뿐만 아니라 많은 근육조직을 이용하여 몸 전체를 사용하는 매우 활발한 리듬 경험을 가질 수 있다. 둘째, 자신의 움직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을 때 리듬을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으며 신체적인 조화도 이루어지게 되므로 유아가 움직임을 스스로 조절할 수 불면증증상 있도록 특별한 훈련을 필요로 한다. 셋째, 리듬에 따른 상징을 해석하여 신체적으로 움직이는 것은 많은 리듬의 경험 을 통하여 배울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넷째, 자신이 들었던 것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하여 청음의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다섯째, , 마음, 감정은 리듬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여섯째, 리듬에 따른 느낌을 신체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창조적인 면을 기를 수 있다.

 

 

 

 

일곱째, 음악을 듣고 자신의 의지대로 신체적인 표현을 해본다면 위대한 예술작품에 무관심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 (2000). (2001)(1999)는 유아와 함께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유리 드믹스의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불면증증상 유아는 동물의 동작을 연상하면 서 점점 빠르게 또는 점점 느리게 그 모양을 모방해 보거나 보통의 걸음 걸이를 보통 빠르기’, 느린 걸음은 조금느리게’, 빠른 걸음이나 뛰기를 빠르게로 하여 걷기 활동을 함으로써 음의 속도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또한, 유아가 일정하게 북을 치다가 갑자기 크게 또는 작게 연주해 보는 경험을 하게 하거나, 폭풍우가 지나가는 과정을 몸으로 표현하게 하여 음의 강약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으며, 음계의 상행과 하행 진행에 따라서 키를 세우거나 허리를 낮춘 동작하기, 전진과 후진동작, 팔을 위 아래로 움직이는 동작, 음 높이에 따라서 신체 부위를 짚어가는 식으로 표현하게 하여 음의 고저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음의 길이에 대한 지도 방법으로는 어린 유아의 경우, 처음부터 기호를 사용하지 않고, 감각적으로 듣고, 신체로 반응하도록 하며 2분음표는 천천히 걷고, 4분음표는 중간 속도로 걸으며, 8분음표에 맞춰서는 뛰어보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강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정지된 상태에서 손뼉을 치다가 지시가 있을때 강하게 발을 구르거나 박수를 치게 할 수 있다. 유아가 리듬패턴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팔로 박자를 저으면서 리듬에 맞추어 걷게 하거나, 한 박자에 맞춰서 손뼉 한번 치고, 불면증증상 두 박자에 맞춰서 무릎 두 번 치는 식으로 표현해 보며, 지시에 따라서 동작을 바꾸어 표현해 보게 할 수 있다(2001). 음악의 악구(Phrase)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악구가 바뀔 때 마다 방향을 바꿔서 걷거나, 악구마다 자유로운 동작을 해보기, 새로운 악구의 시작은 새로운 동작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교사가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면서 유아는 발구르기, 손뼉치기 등의 신체 표현을 같이 하게 하거나 새, 짐승, 허수아비 등을 흉내내게 하여 모방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이와 유사한 음악적 형식인 리듬카논(rhythm canon)을 이해하게 할 수 있다. 리듬을 표기하는 방식을 인지시키기 위해서는 보통 세게, 보통 빠르기에 대해 기준이 되는 선의 모양을 정하고, 더 세어지는 경우에는 선을 굵게 그 리고 빨라지는 경우에는 선을 짧게 그려보게 할 수 있다(1999).

 

 

 

 

(1967)는 이와 같은 방법으로 유리드믹스 활동을 고안했으며, 이것과 연계된 솔페이지와 즉흥연주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솔페 이지는 계명으로 노래부르는 활동으로, 달크로즈는 솔페이지가 내청(inner hearing)과 음형(tonal pattern)의 기억능력을 발달시켜 준다고 생각하고, 기보법을 배우기 전에 솔페이지 활동을 경험해야 한다고 하였다. 달크로즈는 특히, 마음속에 음을 상상하는 능력인 내청을 강조하였는데, 이를 위해 노래 도중에 몇 마디는 소리내어 부르고 몇 마디는 마음속으로 소리 없이 부르게 할 수 있다고 하였다(1984). 즉흥연주는 모든 음악행위가 통합된 상태로 음악을 만들어내기 불면증증상 위해 모든 음악적 요소들을 창의적으로 개성있게 결합하여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 기 위한 것이다. 즉흥연주의 지도에서는 움직임, , 이야기, 노래, 타악기, 현악기, 관악기, 피아노 등이 사용되며 경우에 따라서 각각 사용되기도 하고, 동시에 사용되기도 한다. 즉흥연주의 지도에서는 교사가 피아노로 말을 달리 는 모습을 즉흥적으로 연주하고 유아들은 그 음악에 따라서 자유롭게 신체 적인 표현을 하게 하거나, 유아가 날아가는 새의 움직임을 흉내낼때 피아노 의 높은 건반으로 유아의 움직임을 지지하고 반영해 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이를 통해 유아는 자유롭게 즉흥적으로 어떠한 대상을 표현하게 하고, 교사는 음악적으로 유아의 움직임을 모방하고 표현을 격려해 줄 수 있다 (1990).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논문의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만약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논문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