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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박장애 치료는 어떻게?

 

 

 

 

 

 

 

 

 

 

 

 

 

 

 

 

 

 

 

#강박장애 치료

강박장애라는 질환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이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강박장애는 강박적 사고와 강박 행동을 보이는 강박 및 관련 장애의 대표적인 질환을 말해요. 이런 강박장애를 앓게 된다면 정리 강박 행동, 오염 강박 사고, 저장 강박 행동 등이 보일 수 있어요. 강박장애는 전대상피질이 필요 이상으로 흥분하여 이성적, 감성적 충돌을 적절히 조절 못하며 보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강박장애 치료는 두뇌 기능 상의 균형 회복이 우선시 되며 한약 처방, 약침 등을 선택적으로 시행하게 돼요.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중기 2-5회기는 5-7단계의 청소년기와 성인기, 중년기를 바탕으로주제를 선정 하였다. (1989)의 회상의 내용분석 및 간호적용에 관한 연구에 따 르면 시설노인이 가장 많이 회상한 생의 주기는 성인기와 중년기이며 특히 가정생 활, 생업, 성장과정이 전체의 67.6% 이상을 차지고 있다고 하여 성인기와 중년기를 가장 많이 회상하도록 활동 주제에 대한 해당 시간을 분배하였다. 마지막 종결 5회 기는 8단계인 노년기를 바탕으로 현재 시설생활과 소망에 관해 표현하고 긍정적 경 험을 나눌 수 있는 활동주제를 선정 하였다.

 

 

 

 

회기별 노래의 선곡은 노인들이 과거에 즐겨 부르거나 친숙한 그 시절의 대중음악 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실용음악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인 대중성과 오락성을 치료에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목적이며, 누구나 편하게 접근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실 용음악 매체를 통해 대상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치료에 대한 거부감 없이 관심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실용음악은 현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고 사회와 문화 현상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2010). 따라서 대중음악은 누구에게나 친숙하고 그 시절의 문화와 사회를 반영하고 있어 회상치료 에 상당히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회기별 노래 선곡과 프로그램의 활동주제는 다음의 <4>와 같다.영상매체와 노래 부르기를 활용한 회상 음악치료의 회기별 프로그램 활동모형은 다음 <5-1>에서부터 <5-5>과 같다. <5-1>1회기 프로그램으로 활동목표는 고향과 아동시절의 회상을 통하여 긍 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기이며, 고향과 아동시절의 추억을 회상하기 위해 고향의 봄을 중심적인 노래부르기 활동으로 선곡하였다.

 

 

 

 

1회기 활동으로 본격적인 음악치 료에 앞서 치료사와 내담자간의 소개와 라포형성 등의 오리엔테이션 활동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며 마무리 단계에서는 내담자의 소감과 진행될 프로그램 활동에 대해 바 라는 점 등을 조사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5-2>2회기 프로그램으로 활동목표는 학창시절과 선생님의 관한 회상을 통 하여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기이며 학창시절의 추억을 회상하기 위해 섬마을 선생님을 중심적인 노래부르기 활동으로 선곡하였다. 추가활동으로는 리듬악기연주 를 통해 학창시절의 밝고 활기찬 느낌을 표현하게 하고 내담자가 학창 시절에 즐겨 부르던 노래 부르기를 통해 학창시절의 기분을 더욱 느끼도록 한다.<5-3>3회기 프로그램으로 활동목표는 결혼과 배우자의 추억을 회상한 후 긍정적인 감정의 표현하기이며 결혼과 배우자의 추억을 회상하기 위해 그대 없이는 못살 아를 중심적인 노래부르기 활동으로 선곡하였다. 추가활동으로는 스카프를 활용한 동 작활동을 병행하여 결혼과 배우자의 아름답고 따뜻한 추억을 느낄 수 있도록 격려한다.

 

 

 

 

<5-4>4회기 프로그램으로 활동목표는 가족과 생업활동에 관한 회상을 통하 여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기이며 가족과 생업활동을 회상하기 위해 아빠의 청춘을 중심적인 노래부르기 활동으로 선곡하였다. 추가활동으로는 타악기, 리듬악기 연주를 통해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던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게 하고 내담자의 가 족과 관련된 노래 불러보기를 통해 긍정적인 정서를 향상시킨다.<5-5>는 마지막 5회기 프로그램으로 활동목표는 현재 자신의 소중함과 미래의 소망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의 표현이며 활동종결을 위해 해뜰날당신은 사랑받기 위해두곡을 중심적인 노래부르기 활동으로 선곡하였다. 추가활동으로는 지금까지의 활동을 돌아보고 느낌을 나누고 희망찬 메시지를 교환함으로서 긍정적으 로 활동이 마무리 되도록 한다.의학과 과학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게 되어 노인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 으며 문화와 가치관 생활양식도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한 노인문 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가족과 떨어져 시설에서 생활하는 노인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런 시설노인들은 재가노인에 비해 우울과 불안, 자살사고와 같은 다양한 심 리·사회적인 문제를 안고 있어 이를 완화하기 위한 치료 활동의 개발과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기존의 회상음악치료 활동에 현 사회의 대표적인 커뮤니케 이션 수단인 영상매체를 활용한 회상음악치료 활동 모형을 개발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음악과 영상이라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예술매체를 접목한 치료 활동 모형의 개발한 것은 각각의 예술치료 영역들 사이의 경계를 허물고 통로를 만들어 새롭고 다양한 예술매체들을 연결하고 결합하여 치료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 때 문이다(, 2010).시설노인의 우울완화를 위해 1회기부터 5회기까지의 프로그램 활동 모형을 개발하 였으며 회기의 진행 순서에 따라 어린 시절에서부터 현재 시설생활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적 순서에 의한 회상이 진행되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영상시청과 노래 부 르기 활동을 통합하여 시각과 청각 자극을 활용한 회상과정을 통해 내담자가 보다 쉽 게 과거의 추억을 회상을 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 하였다.

 

 

 

 

시설에 입소한 노인은 가족으로부터의 분리, 기존의 인적 관계 단절 등으로 친숙한 생활공간을 떠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시설은 사생활이 어렵고 대부분의 생활이 시설의 계획 속에서 통제된다. 이러한 환경은 노인들에게 삶의 흥미를 상실케 하며 쉽게 우울증에 빠지게 한다, 일반적으로 우울증은 사회적 개입을 통해 완화될 수 있다(, 1998). 따라서 이러한 시설 노인들에게 본 음악치료활동 모형의 개입과 적용을 통해 시설생활로 인 한 떨어진 삶의 질 개선과 우울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 시설노인의 우울완화를 위한 영상매체 활용-이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