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DHD치료는?

 

 

 

 

 

 

 

 

 

 

 

 

 

 

 

 

#ADHD치료

ADHD라는 질환은 아이들에게서 잘 보이는 질환 중 하나이며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많으신데요. 아이가 ADHD를 앓게 된다면 집중력이 약한 모습, 감정 조절이 어려운 모습이 보일 수 있어요. 또한, 성급하게 행동을 하고, 늘 딴 생각을 하는 것처럼 보이고, 작은 소리에도 금방 주의가 흐트러지는 등의 모습이 보여요. 만약 우리 아이에게서 이런 ADHD의 증상이 보이고 있다면 ADHD치료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ADHD를 아이가 앓게 된다면 학습에 방해를 받고, 또래와 어울리기 힘든 모습 등이 보일 수 있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본 장에서는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기 위하여 자기표현이 부족하다고 생각한 지적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전 ㆍ사후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이들 변화점수를 소 표본 이므 로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11과 같다.11에 의하면, 전체 자기표현의 사전 사후의 점수는 34.00에서 43.44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이들의 전체 자 기표현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고 그 효과가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자기표현의 하위요소별로 살펴보면, 내용적 요소에서 사전검사 와 사후검사 차이 평균이 34.11에서 37.78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음 성적 요소에서는 ADHD치료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평균이 19.56에서 22.78로 유의하게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언적 요소에서도 프로그램 사전과 사후의평균이 22.89에서 사후 25.44로 유의 한 변화를 보였다. 따라서 이러한 ADHD치료 통계치를 볼 때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지적장애 청소 년의 자기표현이 치료 전보다 치료 후에 자기표현의 감정과 입장을 보다 자연 스럽고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음을 말하고 있으며, 자기표현 하위요소별 평균 의 사전 사후 변화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표 12 와 같다. ADHD치료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ADHD치료 미술적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 대상으로 사전 사후 간에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이 들 변화점수에 대해 사전 사후 비교 차이를 검토하였다.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상 A의 미술적 자기표현능력의 변화를 사전 사후로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ADHD치료 13-1과 같다. 미술자기표현능력은 ADHD치료 전반적으로 증가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양한 미술활동에 발표하는 면에서는 적극적이지만, 산만하고 아직 안정적인 표현에 는 미숙한 것으로 보인다.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ADHD치료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상 B의 미술적 자기표현능력의 변화를 사전 사후로 측정하였다. 13-2 와 같이 전체 결과를 보면 B대상의 미술자기표현능력이 증가되었는데, 초기의 소극적이고 무기력한 모습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내적 긴장감을 완화시 켰으며 연구자의 ADHD치료 적극적인 지지와 발표과정을 통해 치료가 진행되면서 자기표 현의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상 C의 미술적 자기표현능력의 변화를 사전 사후로 측정하였다. C대상의 미술자기표현능력은 미술활동을 통해 관심과 흥미, 표현의욕을 ADHD치료 유발시켜 자신 감을 회복함으로써 표 13-3와 같이 ADHD치료 미술자기표현능력을 변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14에 의하면 미술치료 프로그램 진행 후 대상의 전체 미술적 자기표현 의 사전평균이7.33이고 사후 평균은 10.89(p=.007<.05) 유의한 차이가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적 자기표현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주제표현 사전 ADHD치료 평균은 1.56에서 사후 2.33으로 차이가 있었고(p=.008<.05), 색채표현 점수 차이를 분석한 결 과 사전 점수는 1.44에서 사후 2.33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33<.05). 형태에서는 사전 1.67에서 사후 2.00에서 사전 평균이 사전 사후의 점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면의 구성에서는 사전 ADHD치료 평균이1.44이고 사후 평균은 2.11로 점수가 높아져 차이가 나타났고 (p=.034<.05), 창의성에서 사전 평균은 1.22, 사후 평균 2.11로 유의한 차이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1<.05).

 

 

 

 

본 연구에서는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는 지적장애 청소년에게 개인의 사고와 감정을 표 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성취감과 만족감을 높이고 자기의 존재 가치를 인식하여 자기 표현력을 ADHD치료 향상시켜 통합된 환경에서의 적응력을 높임으로써 또래와의 ADHD치료 관계를 원활히 유지하며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해 나갈 수 있게 지원해주고자 함이다. 연구 목적을 위해 자기표현 및 자기노출이 위축되거나 억압된 ADHD치료 성향을 가진 청소년 3명을 대상으로 매 회기 50분 총 ADHD치료 19회기에 걸쳐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미술치료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 분석은 대상들의 사전 사후에 실시한 자기표현 검사를 실시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이들 변화를 비교 검토 하였고, 회기별 미술활동의 관찰, 기록하여 미술자기표현 능력의 변화를 질적으로 비교 분석하였고, K-HTP 그림 검사를 사전 사후 로 비교하였다.

 

 

 

 

이로 인해 얻어진 결과를 중심으로 연구문제에 따라 몇 가지 논의를 제시하 고자 한다. 첫째.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 향을 보여주었다. 미술치료를 실시한 후 자기표현 검사에 의하여 자기표현의 변화를 검증한 결과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내용적, ADHD치료 음성적, 체언적 자 기표현이 모두 의미있게 증가되었다. 소극적이고 ADHD치료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발산시키고 점차 감정의 정화과정을 경험하게 되었고 표현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면서 자발적인 언어표현이 증가하고 긍정적인 자신의 내면표현이 뚜렷이 향상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미술치료가 자기표현의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하고 있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ADHD치료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정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