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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증상은?

 

 

 

 

 

 

 

 

 

 

 

 

 

 

 

 

 

 

 

 

 

 

 

 

 

#ADHD증상

ADHD증상이 두드러지게 관찰이 되는 시기는 초등학교 입학 전후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른 경우에는 3세 정도에 시작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며 전체 어린이 중 5~10%에서 관찰이 돼요. 이런 ADHD 원인은 뇌의 신경, 기능 구조 문제 등 불균형한 뇌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신경학적 원인으로는 아드레날린, 도파민 등 뇌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있어요. 유전적 원인으로는 가족 중에 ADHD를 겪은 사람이 있는 경우에 보일 수가 있어요.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 미술치료를 활용하여 지적장애 청소년들의 자기표현 및 또래관계를 향상시키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들의 자기표현에 어떠한 변화를 주는가? 둘째,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들의 미술적 자기표현에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미국 지적장애협회에서 정의하는 지적장애랑 현재 기능의 기질적인 제한성을 말하며, 이것은 유 의하게 평균이하인 지적 기능과 동시에 실제 적응기술 강박증 증상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활용,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직업 영역 가운데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에서의 적응적 제한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특징지어지고, 18세 이전에 강박증 증상 나타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를 IQ 31~6418세 미만으로 일상생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시킬 수 있고, 어느 정도의 보호를 받으면 복잡하지 않은 일상생 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시킬 수 있는 자로 정의한다.미술치료는 강박증 증상 창작을 통한 내면세계의 현실화 과정 속에서 개인의 갈등적인 심리 상태나 정서 상태를 파악하고, 거기에 관련된 강박증 증상 갈등관계에 있는 심리, 정 서적인 요인을 창작을 통해 조화롭게 해결하도록 도와줌으로써 개인내면의 심 리적 갈등을 완화시키거나 병리적인 정신구조를 재구성하게 하는 것으로 이루 어진다.

 

 

 

 

 

그리는 과정에서 기분을 전환하고 관계 맺기 훈련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뿐만 아니라 언어표현을 두려워하는 위축 학생들 에게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할 수 있고, 그림활동을 강박증 증상 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카타르시스적 효과로 자존감이 향상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의 미술치료는 미술을 매체로 하는 심리치료의 기법으로 지적장애 청소년들에게 미술치료를 통해 자기표현 능력을 향상할 강박증 증상 수 있도록 목적을 두고 있다.지적장애(Mental retardation)라는 용어는 과거에는 백치 (Idiot), 치우(Imbecile), 우둔(Moron)이란 용어로 사용되어왔다. 1945WTO(세계보건기구)는 정신박 약(Mental deficiency), 지적장애(Mental retardation) 및 지적열약(Mental subnormality)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을 강박증 증상 제창하였으며, AAMR(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 미국지적장애학회)에서도 이 세 가지 용어를 동의어로 간주하고 있다.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 상에는 지적장애인()이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장애인 복지법 시행령(개정 2007.10.16)장애인의 종류 및 기준)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지적장애의 강박증 증상 일반적 정의로는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 로서 표현되는 적응 행동 양 영역에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가진 장애로 특징 지워진다. 이 장애는 18세 이전에 시작된다. 이 정의를 적용하는데 따른 필수 적인 강박증 증상 가정 다섯 가지는 아래와 같다. 첫째. 개인이 현재 나타내고 있는 기능상의 제한성은 그 개인의 동년배 문 화에 전 형적인 지역 사회 환경맥락 안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져야 한다. 둘째. 타당한 진단평가를 위해서는 개인의 강박증 증상 의사소통 능력, 감각능력, 운동능 력, 행동 요인들에서의 차이뿐만 아니라 문화적 및 언어적 다양성도 고려되어 져야 한다. 셋째. 개인이 보이고 있는 특정 능력에서의 제한성은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 다른 강점도 강박증 증상 함께 있을 수 있다. 넷째. 개인에의 제한성을 기술하는 주된 목적은 그 개인에게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 그 윤곽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다섯째. 개별화된 적절한 지원이 장기간 주어지면, 지적장애인의 생활 기능 성은 일반적으로 향상 될 것이다. 지적장애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과 인식으로 지적장애에 대한 다양한 정의 들이 나타났다. 지적장애 강박증 증상 정의의 공통점은 사회적 능력의 장애라는 개념이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의 지적장애 정의는 지능지수와 정의행동 두 가지요 인에 의해 지적장애로 진단 평가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정신보건사업 질의 강박증 증상 응답집(2006)에서 지적장애인(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 2조 별표1)정신발 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 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라고 정 의하고 있다.지적장애의 원인은 약 250가지 이상으로 판명되고 있다 표1. 는 미국 지적 장애 협회(AAMR)가 분류한 지적장애와 관련된 여러 가지 원인을 제시하고 있는데, 크게 출산 전, 출생시, 강박증 증상 출생직후의 요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하 지만 지적장애와 관련된 모든 원인은 생물학적(기질적 또는 의학적)인 것이나 강박증 증상 환경적인 것으로 분류될 수 있다. 지적장애에 대해 알려져 있는 대부분의 원인은 생물학적 요인이나 의학적 요인들인데 이러한 지적장애를 임상적 지적장애(clinical mental retardation) 나 뇌손상 지적장애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1.에 제시되어있는 지적장애의 생물학적 원인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경도 지적장애는 지적장애의 약 80%~85%를 차지한다. 이들 경도 지적장애 의 대부분의 경우 생물학적 원인은 알 수 없는데, 그 이유는 그들의 신체병리 학적인 원인(뇌손상, 신체적 문제 등)을 분명하게 제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생물학적 원인이 분명하게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사회심리적인 불리한 요인 이나 또는 어릴 때의 열악한 사회적, 문화적 강박증 증상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발생하였 다고 가정할 수 있다. 비록 사회 환경실조가 지적장애의 원인이 된다는 직접 적인 증거는 없지만, 이러한 사회 환경실조가 많은 강박증 증상 경도 지적장애를 발생시킨 다는 사실에는 강박증 증상 일반적으로 동의하고 있다.지적장애의 새로운 분류는 1992년 미국지적장애협회가 제안한 간헐적 지원, 제한적 지원, 집중적 지원 및 확산적 지원이 필요한 사람으로 나누게 된다. 이런 결정은 종합적 평가 팀에 의해 결정되지만 지능검사, 적응행동검사 등 을 통해 지원 내용을 결정하고 지원 형태는 위의 4가지 중에서 하나가 강박증 증상 결정될 것이다.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검색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정유리